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23일 오후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들이 농산물의 제값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충북도는 ‘농민수당’제를 전격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23일 오후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들이 농산물의 제값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충북도는 ‘농민수당’제를 전격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23일 오후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들이 농산물의 제값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충북도는 ‘농민수당’제를 전격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전농 충북연맹은 농민헌법 개정안에 이미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명시됐고 전남 강진군에선 농가당 70만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충남도도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이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농 충북연맹은 올 충북도 전체예산 대비 2%정도이면 연간 120만원, 시·군 예산을 합치면 240만원까지 농민수당 지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전농 충북연맹은 “나흘 뒤인 오는 27일이면 북한의 최고 지도자가 남한 땅을 밟는 역사적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며 “충북도는 남북농업농민교류가 성사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구했다.

전농 충북연맹은 “충북도가 2008년 ‘충북도 남북농업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이래로 2012년 남북 교류를 민간 차원의 다양한 교류 협력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해 관련조례를 폐지하고 ‘충북도 남북교류협력조례’로 다시 제정한바 있다”며 “이 조례에 따라 현재 20억8000만원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이 조성돼 있는데도 9년 째 한 푼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도경 전농 충북연맹 의장은 “전농 충북연맹이 적극 협력해 나갈 테니 충북도는 남북농업교류 재개 준비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제희 (사)쌀생산자협회 충북본부장은 “통일 경작지를 시·군으로 확대하고 이 쌀이 올해 안에 반드시 북한으로 갈수 있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