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가 25일 3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KTX세종역 신설 반대특위 구성 결의안'과 강호축 구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지지 건의안'을 채택했다.
청주시의회가 25일 3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KTX세종역 신설 반대특위 구성 결의안'과 강호축 구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지지 건의안'을 채택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시의회가 25일 3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KTX세종역 신설 반대특위 구성 결의안'과 강호축 구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지지 건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김현기(자유한국당·청주아선거구) 의원이 대표 발의한 ‘KTX세종역 신설 반대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특위는 15명으로 구성, 2019년 12월 31일까지 활동하게 된다. 다만 활동기간은 본회의의 의결로 연장할 수 있다. 위원장 등 선출은 26일 이뤄진다.

시의회는 한병수(더불어민주당·청주가선거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지지 건의안'도 이날 채택했다. 이번에 채택한 건의문은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등 유관 중앙부처, 전국지방자치단체에 발송된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 조사 면제 지지 건의문에는 2017년 청주국제공항에서 충주까지 1단계 구간에 대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타 조사가 이뤄지고 경제성 확보를 이유로 보완, 수정 등을 거치면서 조사기간이 길어져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 설명돼 있다.

또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노선이 경제성이 낮은 상황에서도 미래 철도망 연계성과 전남 나주지역의 성장 동력 등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가 면제된 선례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에도 ‘전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국가균형발전’이 포함돼 있다”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강원과 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로 기존 경부축 중심의 국토 불균형발전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의회는 “85만 청주시민과 청주시의회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방재정법에 명시된 국토균형발전차원에서 예타 조사를 면제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로써 충북도의회가 사실상 KTX세종역 저지와 오송역 활성화, 강호축 구축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추진 특위를 구성한 가운데 청주시의회도 동참하면서 범도민운동으로 확산을 예고하고 있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이날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침묵에 대한 따가운 질책을 의식해서인지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변 의원은 "도당은 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미래비전을 마련하고 세종시 관문역으로서의 오송역 위상강화와 오송역 사수를 위한 충청권 상생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을 도민께 약속한다"고 밝혔다.

오제세(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 의원도 입장발표문을 통해 "세종역 신설과 천안-세종-호남 직선 노선은 기존의 국가철도노선망 계획에도 어긋난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역시 후보시절에 세종역 설치와 관련, 충청권 4개 단체장간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말로 사실상 반대입장을 밝혔다"며 "충북도민을 무시하는 논의 자체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세종역 관문역으로서의 오송역 위상강화 및 활성화,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대책마련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