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오송역
KTX오송역
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지난 한 주 충북의 뉴스메이커는 바로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과 민주평화당 한종설 충북도당위원장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주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하루 앞서 세종시에서 했던 것처럼 KTX세종역 신설을 주장해 충북도민들의 공분을 샀다.

그의 논리는 신행정수도인 세종시에 국회 분원도 내려오고 중앙부처도 내려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수단으로 KTX세종역을 설치할 것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설치하는 게 옳다는 것이다.

사실 주 의원은 국감장에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업무보고를 할 때부터 대 놓고 누군가와 전화 통화를 하면서 “충북을 무시하는 것인지, 이 지사를 무시하는 것인지 환가난다”는 도민들의 눈총을 받았다.

설령 국정감사와 관련된 전화 통화라 하더라도 하필이면 피감기관이 업무보고를 하는 자리에선 귀담아 듣고 지적할 것이 있으면 지적을 했어야지 국감에 나서는 의원의 자세가 준비가 덜 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민경욱 의원의 충북도 국감 때와는 자세가 달라도 너무 다르고 딴판이라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자리에서 주 의원은 세종시의 접근성을 얘기했다. 오송역에서 내려 20여분 더 가는 게 공무에 바쁜 중앙부처 공무원들에겐 불편하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한종설 민주평화당 충북도당위원장이 일갈했다. 어차피 세종역이 들어와도 세종시 주변도시에 들어갈 것이고 정부세종청사까지 가는데 비슷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얘기다. 누가 봐도 맞는 얘기다.

한 위원장은 지금 해외 출장중이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장문을 올리고 ‘충북메이커스’에도 기고문을 보내왔다.

오송역을 중심으로 한 국토X축 발전정책의 최대 수혜자는 호남권이다. 그럼에도 지역구 선거공약 이행에 눈이 멀어 막대한 국가예산을 들여 세종역 신설논란을 펴고 있는 이 대표의 작태에 부화뇌동하는 호남 의원들의 모습이 참으로 한심하다는 얘기다.

호남 의원들이 충북의 세종역 반대논리는 별반 달라진 것이 없는데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주장하는 세종역의 논리는 날로 정당성을 얻는 양 꾸며대고 있는데 이는 말장난에 불과하다.

이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역 신설을 집요하게 요구하는 사람들이 수도권에서 세종시로 출·퇴근하는 공직자들이라고 하는데 우린 ‘강남에서 재산증식’하고 ‘공무원의 특혜’는 세종에서 누리겠다는 얄팍한 수작에 동조할 수 없다.

우린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세종시 정착을 위해 특혜분양을 한 뒤 벌어진 일들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호남 의원들은 세종시 설치에 충북이 얼마나 희생했고 ‘오송역이 왜 설치 됐는가’를 알아야 한다.

세종역이 신설된다 해도 세종시 중심부에서 상당한 거리(약 7km정도)에 떨어지게 된다. 이는 청주오송역을 이용하는 것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호남 의원들은 이런 전문가들의 지적을 간과해선 안 된다. 호남으로 가는 몇 분의 절약을 위해 충북을 등지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포기하는 행동을 해선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 주길 바란다.

또 정계개편 과정에서 여당 대표의 환심을 사기위한 정치적 계산으로 ‘세종역 신설을 주장 한다’는 꼼수로 보여 져서도 안 될 것이다.

호남 의원들은 더 이상의 세종역 신설 주장을 멈춰주길 바란다.

지금은 국토의 균형발전과 강원, 충청, 호남 등의 상대적 낙후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세종역 신설이란 소모적 갈등’을 부채질 할게 아니라 협력이 우선임을 명심하길 바란다는 얘기였다.

국감을 감안하더라도 지역의 국회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한 위원장의 이런 발언들은 지역민들에겐 사이다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 위원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자당의 대표인 정동영 의원 조차도 세종역 신설에 찬성하면서 심지어 천안에서 오송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세종을 거쳐 호남을 잇는 세종역 신설방안을 내놨음에도 이런 소신발언을 이어가 주목을 받았다.

이를 지켜보면서 한 위원장이 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정치생명을 쥐고 있는 것은 어쨌거나 최종적으로 도민들이란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또 이것이 민주평화당의 충북영역 구축에도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평화당 정동영 의원의 ‘충북패싱 논란’도 파장이 적잖았다. 한 위원장은 우회적으로 세종시의 출범과 오송역의 태동에 대해 되새겨 보라는 지적도 했다.

세종시의 출범은 신행정수도 완성 이전에 바로 국토균형발전정책 일환에서 출발했다. 주 의원도 국감에서 이런 부분을 지적하며 충청권의 시야가 아닌 전국토의 균형발전 차원의 시각을 주문했다. 이것이 어폐가 있다는 얘기다.

뒤늦게 입장발표에 나서 눈총을 받긴 했지만 민주당 오제세 의원은 이는 국가철도망계획의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했다. 또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도 늦은 불 끄기에 나섰다. 충청권 상생발전을 저해하는 어떤 행보도 용납하지 않고 충북도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의사표명치고는 너무 늦지 않았나 생각된다. 지난 8일 모두가 알고 있듯이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도 있었고 충북 정치권에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어야 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특히 집권여당인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더더욱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국토균형발전론이란 시각에서 세종시 신설에 대해서도 한 위원장이 사이다 발언을 했다.

호남이 최대 수혜자인 국토X축 완성이야말로 국토균형발전정책인데 충북을 등지고 호남이 얻을 수 있는 게 뭐냐는 것이다.

이제 국론분열을 야기하는 더 이상의 논란은 안 된다. 세종역 신설논란이 더 이상 불거지지 않도록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선거공약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이해찬 상왕 정치 논란’을 잠재우는 해법이기도 할 것이다. 문 대통령의 현명한 ‘가른마’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