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오송역
KTX오송역
이두영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공동대표
이두영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국회 분원을 교통접근성이 좋은 KTX오송역 인근으로 이전하면 세종역 신설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이두영(사진)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26일 KBS대전방송총국 생생토론에서 이 같은 논리를 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위원장의 주장은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신용한 바른미래당 충북지사후보가 제언하기도 했다.

이 운영위원장이 이 같은 주장을 다시금 제기한데는 지난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호남출신의 주승용 의원이 세종역 신설의 정당성 논리 하나로 중앙부처 이전과 국회분원 설치 이유 등을 들었기 때문이다.

지난 26일 KBS대전방송이 개최한 세종역 신설논란 생생토론은 정예성 미래철도연구원장(대전), 안용준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이두영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이 운영위원장이 국회분원 등은 교통접근성이 우수한 오송역과 세종시의 인접지역으로 옮기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정예성 원장은 세종역 논란의 해법으로 국회 분원과 국토교통부 및 산하기관을 충북 오송으로 이전하고 코레일 연수원을 공주로 유치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날 토론회에선 시간 부족으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이두영 세종역 신설 백지화 충북범도민비대위 운영위원장은 "세종역 신설을 내주고 국회분원을 오송역으로 유치하자는 타협안은 아니었다"며 "충청권 상생발전 방안으로 제언됐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제2경부고속도로를 끝까지 허락하지 않았던 이유는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세종시를 건설하는데 제2경부고속도가 설치되면 수도권 빨대효과로 그 효과를 볼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세종시 인구가 50만명이 넘고 수요가 필요할 때 세종역을 검토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