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와 정치권이 함께 개최한 ‘강호축 토론회’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와 정치권이 함께 개최한 ‘강호축 토론회’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충북도의회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연철흠)는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강호축 토론회에 참석, 힘을 보탰다.
충북도의회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연철흠)는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강호축 토론회에 참석, 힘을 보탰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강호축을 연내 국가균형발전계획에 반영시키자는 데 충북을 비롯한 8개 시·도가 다시 한 번 한목소리를 냈다.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와 정치권이 함께 개최한 ‘강호축 토론회’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등 8개 시·도지사가 서명한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낭독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번 토론회는 8개 시·도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이후삼(제천단양),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권성동(강원 강릉), 민주평화당 박지원(전남 목표) 의원 등이 공동 개최했다.

이들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강호축 구축 계획이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돼 정부 차원에서 적극 추진돼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4차 산업 경제벨트로 잇는 사업으로 서울~대구~부산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강호축의 끊어진 철도를 연결하고 고속화해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완성하고, 남북경제 협력은 물론 유라시아로 연결하는 실크레일을 구축하자는 큰 그림이다.

이를 위해 유교문화권 벨트는 물론 백두대간을 활용한 관광휴양벨트 조성 등의 지역맞춤식 사업이 추진된다.

이와 관련, 충북도의회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연철흠)도 이날 국회 강호축 토론회에 참석, 힘을 보탰다.

충북도의회는 지난달 24일 열린 36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조사 면제 건의안’을 채택해 정부 관계부처에 전달한 바 있다.

연철흠 충북도의회 특위원장은 “강호축 개발사업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예타 조사 면제를 통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에 나선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그동안 경부축에 집중됐던 국가발전전략을 강호축으로 배분하면서 시·도간 경쟁을 넘어 포용적 연계협력으로 신성장 모델을 창출해 나가는데 의의가 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 송우경 산업연구원 박사, 김영준 문화관광연구원 박사,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이 토론자로 나서 강호축 발전계획과 실현방안에 대해 견해를 밝혔다.

토론회에는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도 함께해 의견을 청취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강호축 개발을 현실화하기 위해선 국가계획에 반영하는 게 급선무”라며 “오늘 참석한 인접 시·도 단체장과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모두가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는 이날 토론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종합해 국회와 중앙부처에 전달하고 연내 대통령 승인을 거쳐 발표하는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강호축 구축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도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조사 면제 추진 등 지역현안 사업에 도정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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