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식 충북도의원
이상식 충북도의원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이상식(사진·더불어민주당·청주봉명1·복대1·2동) 의원은 12일 충북도 경제통상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투자유치기업의 평균 20%가 중도 포기하고 현재 가동 중인 기업은 50%에 정도에 불과하다며 사후관리에 더 신경을 써 달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아직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2017년과 2018년은 분석에서 제외하고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도내 기업투자유치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며 "정상적으로 가동 중인 기업들 중에서도 투자유치 당시 예상 고용인원의 약 60%만이 고용됐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MOU가 완전히 투자로 이어질 수 없다"며 "다만 실적위주의 투자유치는 아니었는지, 투자 예정기업에 대한 관리가 소홀했는지 철저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경제통상국은 "MOU 특성상 어쩔 수 없다"면서도 "도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발표에 신중을 기하고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생산적 일자리 개선 △경제통상국 내 각종 위원회 활성화 △폭염과 한파에 대비한 블랙아웃 대응 매뉴얼 철저히 준비 등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선택과 집중으로 전통시장 지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의원은 "'전통시장과 상점가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원받는 62개 인정시장 중에는 시장기능을 상실한 곳도 있다"며 "전수조사를 통해 자생능력이 있는 시장위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이 의원은 "시장현대화사업 대상 18개중 4개소가 자부담비율 20%를 납부하지 못해 사업진행이 보류되고 있다"며 "조속한 사업시행을 위한 해결방법으로 자부담 비율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도내 골목상권을 위협하는 대형마트(12곳)를 포함한 대형점포가 27개, 기업형슈퍼마켓(SSM)이 49개에 이르고 있다"며 "동네슈퍼와 문구점, 빵집은 물론 세탁업 등의 영세 상인들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어 이들 생활밀착형 업종의 보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