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이춘희 세종시장이 내년도 예산안에 세종역 설치 연구용역비 반영을 발표한 8일 마치 응수하듯 기자회견에 나섰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이춘희 세종시장이 내년도 예산안에 세종역 설치 연구용역비 반영을 발표한 8일 마치 응수하듯 기자회견에 나섰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세종시가 지난 12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KTX세종역 설치'와 '세종~청주 고속도로사업' 두 건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우선사업으로 신청한 것이 알려지면서 충북 민심이 들끓고 있다.

하지만 이런 민심을 반영해야 할 충북도는 정작 강호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중부고속도로 전구간 확장 사업에 대한 예타면제를 똑같이 신청한 상황이라 공식적인 반대입장을 내 놓지 못한 채 속앓이만 하고 있다.

도는 사전타당성 조사후 예타면제를 신청해야 하는데 모든 절차를 생략하고 곧바로 예타면제를 신청한 경우로 받아들여지 않을 것이라고 조금은 안일한 답변을 내놨다.

하지만 세종시에선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낮은 것(B/C 0.59)으로 이미 나왔기 때문에 예타면제를 신청했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도는 '세종역 경유 호남선 KTX직선화 노선 추진을 위한 의원모임(세호추)'이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이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만남을 예고하고 있어 이에 더 신경을 쓰는 분위기다.

이 같은 상황에서 충북도민들은 2004년 전국 15개 시·도 평가단이 참여하는 충청권 실무협의회 차원의 합의아래 국가균형발전이란 정책결정으로 추진한 세종시와 관문역인 KTX오송역 설치 합의안을 일방적으로 깨고 '마이웨이'를 선언한 세종시 정치권에 공분하는 분위기다.

13일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논평자료를 통해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 예타면제를 우선순위로 신청한 것은 지나친 행위라고 지적했다.

범도민대책위는 정부가 예타면제 사업을 선정하고자 하는 주 목적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지만 예타가 나오지 않아 구제해 주는 경우인데 세종역 신설은 상황이 다르다고 꼬집었다.

세종역 신설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세종시의 건설 목적과 계획, 고속철도 정책 등에 전혀 맞지 않아 오히려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 상생발전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더구나 세종역은 엄청난 지역갈등과 국민분열을 불러올 수 있어 지난 대선후보와 정당 모두가 반대했던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시절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시·도간 합의에 따르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며 충청권 갈등과 분열을 불러오는 더 이상의 세종역 추진을 중단하라고 충북 범도민대책위는 요구했다.

범도민대책위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은 자신들의 선거공약이란 이유로 서울 출장이 잦은 공무원들의 편리성만 앞세워 무리한 사업 추진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범도민대책위는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 건설의 기본정신인 국민통합과 국가균형발전이란 취지에도 어긋나는 만큼 이 대표와 이 시장은 결자해지 차원에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전국 시·도가 신청한 사업에 대해 TF팀을 구성해 검토한 뒤 오는 12월 중순까지 본회의와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사업을 확정하게 된다.

이두영 범도민대책위 운영위원장은 "정부가 국가균형발전과 국민통합에 역행하는 세종역 신설을 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이 대표와 이 시장은 결자해지의 자세로 예타면제 신청을 조속히 철회하고 충청권 상생방안 마련을 위해 즉각 대화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