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21일 오전 충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하루 전 도내 8개 지역위원장 회의를 통해 마련된 지방의회 원 구성 관련 도당 지침을 공개했다.
변재일 국회의원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변재일(사진·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구) 국회의원이 청주시 청원구 오창산업단지 일원의 벤조피렌을 포함한 유해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정밀조사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환경부의 유해대기측정망 분석 결과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오창산단은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 농도가 전국 평균대비 1.2~1.6배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이 중 벤조피렌 농도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면서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이에 변 의원은 "주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확한 사실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환경부에 고농도 배출사업장과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실측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변 의원은 28일 주민설명회를 열어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로부터 벤조피렌 예측모델링 결과와 조사계획에 대해 설명을 듣고 주민의견을 반영한 최종계획을 수립해 1차 측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변 의원은 "분석 결과가 나오면 주민들께 공개하고 결과에 따라 철저히 대처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변 의원이 주최하는 '오창 대기환경 조사를 위한 주민설명회'는 28일 오후 3시 오창호수도서관 3층 다목적실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