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영 괴산군수와 신동운 괴산군의회 의장이 8일 원주지방환경청과 환경부를 잇달아 방문해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이차영 괴산군수와 신동운 괴산군의회 의장이 8일 원주지방환경청과 환경부를 잇달아 방문해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이차영 괴산군수와 신동운 괴산군의회 의장이 8일 원주지방환경청과 환경부를 잇달아 방문해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이 군수의 원주지방환경청 방문은 지난해 11월 29일에 이어 두 번째이다.

지난해 11월 12일 의료폐기물처리업체인 A사는 괴산읍 신기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2기를 설치한다는 사업계획서를 원주지방환경청에 접수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괴산군 신기리 일원 주민들이 결사반대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괴산군은 원주지방환경청에 사업계획서가 접수됐다는 소식이 알려진 다음날 관련법 검토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같은 달 26일 소각시설 설치 불가입장을 회신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12월 3000여명의 괴산읍 주민들이 탄원서 및 반대 서명부를 원주지방환경청에 제출했다.

또 마을주민들은 같은 달 두 번이나 원주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하고 수차례에 걸쳐 반대집회를 여는 등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입점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괴산군의회도 전·현직 의장단이 함께 뜻을 모아 소각장 설치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주민들과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이 군수는 이날 장석 원주지방환경청 환경관리과장과 권병철 환경부 폐자원관리과장을 차례로 만나 A사가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신청한 신기리 일원은 주민 집단취락지로 마을회관과 교회 등 다중이용시설과 중원대, 학생군사학교와 같은 공공교육시설도 있어 불가함을 피력했다.

이 군수는 "친환경 유기농업군 괴산군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설 경우 이미지훼손으로 인한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의료폐기물 처리업체로부터 지난해 12월 사업계획 보완서류를 제출받아 이를 검토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