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왼쪽부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은 7일 오전 대전시에서 '충청권 2030 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 개최를 위한 합의문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양승조(왼쪽부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은 7일 오전 대전시에서 '충청권 2030 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 개최를 위한 합의문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데스크 진단=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7일 오전 대전시에 모여 2030년 하계아시안게임을 충청권이 공동유치, 개최하는 공동합의문을 작성하고 이날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등에 유치의향서를 전달했다.

대구와 제주가 유치의향을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유치경쟁력을 선점하자는 의미에서 발 빠른 추진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은 충청권 4개 시·도 스포츠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경우 저비용, 고효율의 역대 가장 모범적인 대회 개최를 자신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993년 대전엑스포를 끝으로 충청권이 국제행사를 치른 경우가 전무해 유치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 했다.

실제 1988년 서울올림픽, 2018년 강원 평창동계올림픽,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2003년과 2015년 대구와 광주 유니버시아드 등 타 시·도가 앞 다퉈 세계종합스포츠대회를 개최해 온 전례가 있다.

충북도는 충청권 4개 시·도가 최근 전국 최고 수준의 고성장을 보이고 있어 성장잠재력으로 볼 때 하계아시안게임을 개최할 충분한 여력이 된다고 자평했다.

560만명에 이르는 충청인들이 힘을 모으면 국내 도시 간 경쟁은 물론 아시아의 경쟁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판단이다.

더욱이 2030하계아시안게임 유치를 통해 △대전은 동북아 중심의 과학도시를 완성하고 △세종은 행복도시가 완성되는 해에 행정수도로서의 면모 또한 갖출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낳고 있다.

여기에 △백제역사의 문화도시 충남은 역사·문화관광의 도시를 완성하고 △충북 청주에 자리한 청주국제공항은 신행정수도의 관문공항을 넘어 아시아관문공항으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경제유발효과는 물론 도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해 미래 도약을 위한 포석을 놓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 같은 장밋빛 청사진 이면에 아시안게임 유치에 따른 경기장 신축 등 재정적 부담이 적잖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부산은 2002년 아시안게임을 개최하는 데 3조2400만원을 썼다. 인천은 2014년 아시안게임에 2조500억원을 쓰면서 평균 2조6450억원의 재정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아시안게임 36개 종목 중 충청권에는 아직도 17개 종목을 치를 경기장이 없다. 충북은 더더욱 국제경기에 적합한 종합경기장이 있는지 조차 회의론이 일고 있다.

아시안게임 유치 시 토지 매입비 30% 등이 국비로 지원된다 하더라도 1조2500억원 가량이 경기장 신축비용으로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4개 시·도가 분담할 경우 2021년 충청권 공동유치가 확정된 이후 연간 310억원씩 10여년동안 3100억원을 각각 지방재정으로 분담해야 한다.

천문학적인 예산 투입에 비해 시민들이 체감하는 경제효과 또한 의문이다. 그래서 국제경기를 치른 후 유지관리비용이 더 드는 종합경기장에 대해 '혈세낭비'란 지적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인천시는 아시안게임을 치른 후 문학박태환수영장 등 몇몇 경기장 운영을 민간에 맡겼을 뿐 대부분의 경기장이 애물단지로 전락하면서 활용방안을 모색하느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2030하계아시안게임을 충청권이 공동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치 이후를 함께 생각해야 하는 이유다.

또 충북도는 이번 아시안게임 유치로 충청권 스포츠 인프라를 확충할 기회로 삼겠다는 복안이지만 나머지 3개 시·도도 똑같은 생각일 경우 과연 어떤 경기장을 어느 시·도에 건설할 지도 충분히 사전 검토하고 논의해야 지자체간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달 안으로 유치TF팀을 꾸려 올해 타 시·도와의 경쟁을 거쳐 대한체육회로부터 오는 12월께 아시안게임 국내 후보지로 낙점을 받겠다는 구상이다.

이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2021년 6월 각국으로부터 유치신청서를 받아 2022년 상반기 개최도시를 최종 선정할 계획임을 감안해 미리 준비할 시간을 주겠다는 계산에서다.

충북을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는 2030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 이후도 함께 준비해야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되는 일을 막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