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가 19일 오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수도권입지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계획에 대해 현 정부의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정책 의지를 의심케 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가 지난해 12월 19일 오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수도권입지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계획에 대해 현 정부의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정책 의지를 의심케 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지방분권전국연대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가 사실상 반도체클러스터를 수도권인 경기도 용인시에 구축하는 것으로 확정한 데 대해 14개 시·도지사와 국회의원들이 지역균형발전차원으로 연대해 공동대응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문재인정부 출범 1년이 넘도록 국가균형발전차원의 수도권정책 방향과 전략을 내놓지 않다가 최근 경제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남북 간 경제협력 등을 이유로 수도권규제완화를 적극 추진하는데 대해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강력대응 방침을 표명했다.

이들은 경기도 이천과 용인, 청주로 이어지는 반도체 삼각축 조성 명분은 종국에 수도권규제완화의 신호탄으로 사실상 수도권규제완화와 과밀집중으로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도 무용지물이 되고 지역 간 갈등과 국론분열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정부는 대기업 및 경제계를 설득해 반도체 클러스터가 비수도권에 입자할 수 있도록 국민적 공론화 과정을 거쳐 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비수도권인 14개 시·도지사와 국회의원 등 정치권에 유치경쟁을 자제하고 반도체 클러스터가 비수도권에 위치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해 나가자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