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우암1구역재개발반대대책위원회가 2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에 지구지정 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청주 우암1구역재개발반대대책위원회가 2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에 지구지정 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 우암1구역재개발반대대책위원회가 2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에 지구지정 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하루 앞서 토지소유주 1019명의 44.94%인 458명의 지구지정 해제 동의서를 받아 시에 제출했다.

류근준 대책위 대표는 “인감을 위조해 2008년 불법적으로 인가를 받은 우암1구역재개발조합이 지난 10여년 간 주민들의 주거안정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재건축 사업은 뒷전인 채 개발이익을 극대화 하는 쪽으로 추진, 원주민과 세입자들의 재산권 피해만 안겨 줬다”고 지적했다.

류 대표는 “현 조합이 획일적인 고층 아파트 건축을 위한 전면철거 재개발방식으로 진행되면서 원주민과 세입자의 주거권과 생존권을 짓밟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계속 추진하면 조합원들이 엄청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만큼 시는 하루빨리 지구지정 해제를 통해 재산권을 보호해 달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정비구역 주민들은 지구 지정 후 증·개축은 물론 보수조차 할 수 없었고 심지어 시가 추진하는 도시가스 확대사업에서 배제되는 등의 이중삼중 고통을 겪고 있다”며 “시는 즉각 우암1구역 지정 해제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어 대책위는 “조합은 주민 앞에 사과하고 그동안 발생한 비용(시행사에서 차입한 금액)을 반환하고 책임지라”고 강조했다.

류 대표는 “도시주거환경정비법 시행규칙 4조 3항 조합 최초설립인가 3년이 지나고 사업 진척이 없는 경우 토지 소유주의 40% 이상 지구지정 해제 신청 시 해제가 가능하다는 규정이 있다”며 “시는 조합원 45% 가까이가 찬성하는 지구지정 해제 요구를 승인해 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최종 목표는 현 조합 해산과 청주시 도시재생사업 추진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훈 조합장은 “지난 10년간 주택 규모별 경기 하락과 최근 미분양 아파트 증가로 정부 뉴스테이(행복주택) 사업 신청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나 지난해 2차례 신청을 통해 정부 주거복지 로드맵 시행과 관련한 임대아파트 3140세대와 조합원아파트 1000세대를 포함한 4140세대 임대주택사업 인가를 받았다”며 “임대사업 시행자도(국토교통부 공모 지원사업으로) 대림에이엠씨(AMC)로 선정된 만큼 조합원들이 조금만 더 믿고 따라주면 해당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조합장은 “지구지정 해제 동의서를 제출한 만큼 철회 동의서를 받아 시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청주 우암1구역재기발사업은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 구도심 20만7900㎡에 임대주택 3140세대, 조합원아파트 1000세대를 포함한 4140대의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조성, 공급하는 사업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2017년 고시에 따라 40% 이상의 동의를 받았을 경우 지구지정 해제와 관련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된다“며 ”관련서류를 검토해 조만간 일정을 잡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