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국회의원이 8일 광화문 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지방분권 시대 청주시의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설명했다.
정우택 국회의원이 8일 광화문 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지방분권 시대 청주시의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설명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정우택(자유한국당·청주 상당) 국회의원이 정부에 청주시의 특례시 지정을 건의했다.

정 의원은 8일 광화문 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지방분권 시대 청주시의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설명했다.

그는 2014년 7월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주민자율에 따라 행정구역을 통합하면서 인구 85만에 면적은 940.8㎢로 대도시가 되면서 사업체 수와 법정 민원건수, 자동차등록대수 등 행정수요는 100만 도시와 별 차이가 없음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반면 행정권한은 일반시와 동일하게 부여되면서 대도시 규모에 걸 맞는 행정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상생협력사업 이행에도 가시적인 진전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연유로 정 의원은 인구 기준 이외에 행정수요를 반영하고 인구 50만 이상 도청 소재지도 특례시로 지정되도록 하는 '지방자치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공동 발의하고 청주시 특례시 지정에 관련기관의 관심을 촉구한 바 있다.

청주시가 특례시로 지정되면 자치행정 조직과 재정·인사 분야에서 광역자치단체 수준의 폭넓은 재량이 인정된다.

정 의원은 "청주시가 특례시로 지정되면 수도권과 광역시를 중심으로 이뤄진 대한민국 경제성장 DNA를 지방중심 경제성장 구조로 체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모멘텀(동기부여)이 될 것"이라며 "지방정부가 더 많은 책임과 권한을 갖고 새로운 경제기반, 지식기반을 형성하고 지역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이 총리 비공개 면담에는 정 의원을 비롯해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 김승수 전주시장, 민주평화당 정동영·김광수 의원,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