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덕 청주시장이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7월 도래하는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 시의 재정 여건상 현실적으로 공원 전체를 매입할 가용자원이 부족해 ‘민간개발’을 통해 70%의 녹지라도 보존하겠다고 밝혔다.
한범덕 청주시장이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7월 도래하는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 시의 재정 여건상 현실적으로 공원 전체를 매입할 가용자원이 부족해 ‘민간개발’을 통해 70%의 녹지라도 보존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한범덕 청주시장이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7월 도래하는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 시의 재정 여건상 현실적으로 공원 전체를 매입할 가용자원이 부족해 ‘민간개발’을 통해 70%의 녹지라도 보존하겠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이미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 중인 잠두봉공원 등 6개 공원에 대해선 거버넌스의 단일 합의안을 존중해 최대한 반영,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민·관거버넌스가 6개 안을 제시한 구룡공원의 경우 모두 검토했으나 그 중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두꺼비 생태촌이 있는 환경 보존지역을 일부 매입하고 나머지는 민간 개발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한 시장은 통상 30%의 민간개발과 70%의 녹지보존율을 감안했을 때 얼마나 더 녹지를 확보하게 될 지는 밝히지 않았다.

한 시장은 구룡공원 일부 생태·환경보존을 위해 지방채라도 발행해 매입할 의사를 밝혔다. 청주시가 지방채로 발행해 가용 가능한 예산은 570억원 상당이지만 이를 모두 도시공원을 매입하는데 사용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한 시장은 매봉공원의 경우는 민간개발을 계속 추진할 의사를 밝혔다.

그는 매봉공원에 대해 민·관거버넌스가 공원 전체의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 청주시 공공개발 추진, 사업 분할 시행 등 3가지 안을 제시했으나 지난해 5월 사업 시행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교통영향평가가 진행 중인 상황으로 사업 시행자와 동의를 전제로 한 협약파기 또는 변경은 시가 피소돼 손해배상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라 수용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 시장은 “민·관거버넌스의 의견을 사업 시행자에게 제안하고 이에 동의할 경우 비공원시설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추진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청주시의회의 중재로 시민대표와 전문가, 시의원, 공무원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은 민·관거버넌스를 구성하고 지난 3월 28일까지 총 18차례의 회의를 거쳐 마려한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 방안은 8개의 공원 모두 민간개발을 통해 녹지를 보존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와 관련, 박완희 청주시의원을 비롯한 환경단체는 오는 15일께로 예정된 도시공원위원회에서 공원을 지킬 수 있도록 시민들이 힘을 실어 달라고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