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시청 본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루 앞서 민간공원개발을 선언한 청주시를 규탄했다.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시청 본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루 앞서 민간공원개발을 선언한 청주시를 규탄했다.
구룡공원 효과.
구룡공원 효과.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시청 본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루 앞서 민간공원개발을 선언한 청주시를 규탄했다.

대책위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두꺼비 생태지역인 구룡산 만큼은 시가 매입해 보존하겠다던 신뢰마저 한범덕 청주시장이 무너뜨렸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매봉공원은 차치하더라도 구룡공원은 지형상 시가 생태환경 보존지역만 사들여 보존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청주시가 '민·관거버넌스'를 꾸려 합의안을 도출하기보다 '면피용' 기구로 전락시켰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70%의 공원을 지키기 위한 30%의 민간개발을 결정한 청주시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어 (구룡·매봉공원 보존)합의안 도출을 위한 또 다른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청주의 허파'이며 '미래세대의 터전'인 도시공원을 지키고, 토지소유주들의 사유재산권을 보장하기 위한 시 재정투입 주장을 꾸준히 제기해 왔던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들은 '민·관거버넌스의 결정이 시의 독단적 결정과 행정절차를 위한 면피용'으로 전락한 것을 강력히 규탄했다.

대책위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도시공원을 보존해야 할 책무를 무시하고 전국 최장기 미분양관리지역임에도 또다시 아파트를 건설하려는 청주시의 결정을 규탄했다.

이들은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85만 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책임지라"며 "청주시는 시 재정 투입으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을 훼손 없이 지켜내라"고 요구했다.

하루 앞서 한범덕 청주시장은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7월 일몰제가 도래하는 8개의 공원 중 6곳은 계속 민간공원 개발을 추진하고 그동안 논의해온 구룡공원과 매봉공원은 비공원시설을 최소화 하는 쪽으로 사실상 8곳 모두 민간공원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시 재정여건 상 30%의 민간개발을 통해서라도 70%의 도시공원을 지키겠다는 한 시장의 결정이었다. 이에 대해 환경·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서면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청주시 공원조성과는 반박자료를 통해 "거버넌스는 정책결정기구가 아닌 의사결정을 위한 자문기구로 또다른 논의기구를 약속한 바 없다"며 "장기미집행 사유지 보상비는 1조8000억원에 달하고 구룡공원은 비교적 큰 공원으로 이를 지키기 위해 300억원만 있으면 되는 게 아니라 사유지 보상비를 포함해 2100억원이 있어야 하고 이같은 재정부담을 시가 떠 안을 여력이 안된다"고 해명했다.

이어 시 관계자는 "내년 7월 1차 도시공원 일몰제가 도래하는 38개의 공원중 이미 8개는 민간개발이 결정됐고 나머지 30개도 해제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어 난개발을 막고 일부는 시재정이 허락하는 한 매입해 최대한 도시공원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