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 사립고 도입을 추진하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대변인을 자처한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눈총을 사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 도입을 추진하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대변인을 자처한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눈총을 사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자율형 사립고 도입을 추진하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대변인을 자처한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눈총을 사고 있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박문희(더불어민주당·청주3선거구) 의원은 17일 오후 372회 임시회 대집행기관 질의에서 자사고 설립에 반대하는 김병우 교육감을 몰아세웠다.

표면적으로 박 의원은 평준화 공교육과 보조를 맞추는 수월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사실상 자사고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2019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4만4000원으로 전국 29만1000원보다 4만7000원이 낮으나 전년(19만원)에 비해 28.4%나 증가했고, 사교육비는 증가했지만 정작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운영 등으로 학력저하는 심각하다며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수능1·2등급과 SKY대 등록자 비율로 봤을 때 충북 상위권 우수학생들의 교육지표는 최하위권이라며 공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교육의 정책적 조화가 필요하다고 김 교육감의 대책은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박 의원은 충북 청주시 오창읍과 오송읍 이전 정부기관과 기업 직원 자녀들이 도내 고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자율형사립고나 전국단위 모집이 가능한 교원대 부설고 오송 이전이 적극 고려돼야 하는 게 아니냐고 김 교육감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은 "이 지역 정주여건 개선과 명문고 육성에 대한 생각은 공감하지만 자율형 사립고는 전국적으로 문제가 돼 문을 닫는 상황으로 최선도 차선도 아니다"라고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 다시 한 번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 이수완(더불어민주당·진천2선거구) 위원장도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혁신도시에 자율형 사립고 설립이 필요하다'고 훈수를 두고 나섰다.

이 위원장은 충북의 우수 인재 유출과 고교 학력저하, 명문고 육성과 관련한 충북교육의 당면한 현실을 되돌아보고 충북도와 충북교육청의 책임 있는 대책마련을 촉구한다고 말문을 열었지만 내용은 일방적으로 김 교육감을 공격하는 내용이었다.

이 위원장은 도교육청 자료를 인용해 2018년까지 최근 8년간 고교진학을 위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간 상위 3% 도내 우수학생만 499명(연평균 62.4명)으로 충북의 학생들은 '고교평준화'란 미명아래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고 더 좋은 교육환경을 위해 타 시·도로 빠져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이 지사와 비슷한 논리로 수능 1~2등급 비율을 봐도 충북은 전국 14위로 2013년 전국 11위, 2015년 전국 12위로 계속 하락하는 추세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한술 더 떠 2018년 서울대 진학자 중 충북출신은 52명으로 2006년 109명에 비해 48%나 감소했다고 되짚었다.

그러면서 의료, 문화, 교통 등 전국 최하위 수준의 충북혁신도시 정주여건 중 교육여건의 부족현상은 자녀 동반이주를 방해하고 주저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 만족도가 높은 오송고와 서전고, 충주고 등 6개 자율형 공립고와 더불어 전국단위 모집이 가능한 '자사고'의 설립이 신중히 검토돼야 한다고 이 지사를 두둔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김 교육감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명문고 설립에는 공감하지만 그것이 자사고이어선 안 된다는 기존의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이들 의원들에 대해 교육 정주여건 개선에 대한 바람은 이해한다지만 해당 상임위가 따로 있는데도 굳이 이 지사의 '입'을 자처한데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졌다.

충북도의회가 집행부 견제란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고 이 지사의 대변인을 자처한 것은 아닌지 '충성 경쟁'으로 보인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더욱이 도의회 교육위원회도 아니고 해당상임위의 집행부에 대한 피아식별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아무리 바른 소리를 해도 순수성이 의심이 돼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이 지사의 장기인 사전 '쪽지 전달'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