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없는 마을 충북 괴산에 내륙 최초로 다기능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가 3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개장식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낚시 시연을 해보이고 있다.
바다 없는 마을 충북 괴산에 내륙 최초로 다기능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가 3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개장식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낚시 시연을 해보이고 있다.
바다 없는 마을 충북 괴산에 내륙 최초로 다기능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가 3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괴산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감도.
바다 없는 마을 충북 괴산에 내륙 최초로 다기능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가 3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괴산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감도.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바다 없는 마을 충북 괴산에 내륙 최초로 다기능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가 3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개장식에는 이시종 충북지사, 이차영 괴산군수, 박덕흠·경대수 국회의원, 최완현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개장한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는 △생산·가공 △유통·소비 △체험·관광을 접목한 내륙권 최대의 다기능 수산물 복합단지다.

총 사업비 230억원(국비 90억원)을 들여 괴산군 괴산읍 대덕리 4606 일원 7만5623㎡에 연면적 6469㎡의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를 2013년 착공, 6년만인 2018년 완공했다.

괴산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는 사무연구동, 쏘가리양식 연구동, 관리사, 제1·2가공시설, 식당 등을 두루 갖췄다.

또 올해부터 2단계 사업으로 2식당 및 수산물 직판장을 신축하고 국내 최대 열대어·토종어류 전시관 건립에도 나선다.

괴산군은 단지가 본격 개장됨에 따라 군에서 추진 중인 내수면 양식단지 및 스마트 양식단지와 연계해 시너지효과를 높여 6차 산업의 성공모델로 만들 계획이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바다 없는 괴산군에 수산산업단지를 집적화하고 전국 최대 규모의 내수면 테마파크를 조성, 생산·가공·체험 관광지로 적극 개발 하겠다"며 "이를 통한 새로운 지역특화산업 육성으로 고용창출에 따른 주민소득 향상이 기대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군수는 "전국 최초 내수면산업 클러스트 단지를 조성, 괴산군을 대한민국 내수면산업도시로 키워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