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경실련은 8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주민을 내몰고 사업시행자의 이익만을 챙기는 청주테크노폴리스 3지구 조성계획의 전면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했다.
충북청주경실련은 8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주민을 내몰고 사업시행자의 이익만을 챙기는 청주테크노폴리스 3지구 조성계획의 전면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충북청주경실련은 8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주민을 내몰고 사업시행자의 이익만을 챙기는 청주테크노폴리스 3지구 조성계획의 전면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했다.

경실련은 청주시가 주장하는 청주TP 3차부지 확장의 명분은 SK하이닉스 투자계획에 대비하기 위해서라고 했지만 정작 산업시설용지는 확장된 200만㎡ 가운데 67만㎡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 대신 주상복합시설이 추가된 상업시설용지가 3배 이상 늘어 유통시설용지에 인접한 복합용지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이 뿐만 아니라 현재 4800세대인 주택계획이 총 1만1300세대로 늘면서 앞으로 6500세대의 추가 공급을 예고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는 2016년 10월부터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돼 해제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4월말 현재 미분양 아파트가 1768세대인 상황에서 우려가 크다는 설명이다.

경실련은 청주TP 유적은 문화도시 청주로 자리매김할 잠재적 가치가 충분하고 단순히 유물 보존이 아니라 과거가 살아있는 공간 유적 자체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윤정 사무처장은 “시가 각종 인·허가권을 갖고 있고 20%의 지분이 있음에도 민자 사업이라 힘이 없다는 변명으로 일관하며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원주민을 내쫓고 사업시행자의 이익만을 좇는 행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 사무처장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청주의 시원(始原)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를 원형대로 보존할 수 있도록 각계의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북청주경실련을 포함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0일 관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