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언(왼쪽) 청주문화재단 사무총장과 이남희 충북여성재단 대표는 19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박상언(왼쪽) 청주문화재단 사무총장과 이남희 충북여성재단 대표는 19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사무총장 박상언)과 충북여성재단(대표이사 이남희)이 손잡고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 구현에 나선다.

박상언 청주문화재단 사무총장과 이남희 충북여성재단 대표는 19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2020년 청주가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상호협력체계를 갖춰 나가게 된다.

또 충북여성재단이 추진해 온 성 평등한 충북발전에도 힘을 모은다.

충북여성재단은 이미 지난해 '여성기록전문가 양성 심화과정'을 통해 충북 여성사 연구의 기록 수집·채록을 도맡을 여성기록전문가 10명을 배출하는 등 기록문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왔다.

이 같은 충북여성재단과 청주문화재단이 손을 잡으면서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란 비전을 현실화 하는데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두 기관은 앞으로 '도시락 토크'에서 시민의 일상을 들어 채록하면서 아카이브로 구축하고 공유하게 된다.

박상언 청주문화재단 사무총장은 "시민의 삶은 기록을 통해 후대에 더없이 소중한 자산으로 남게 된다"며 "이번 협약은 청주가 기록문화 창의도시로 나아가는 길에 의미 있는 발자국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체부가 지정하는 법정 문화도시는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전국 30개로 5년간 국비 포함 총 200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지난해 8월 전국 19개 자치단체가 신청했으며 현장실사와 최종평가를 거쳐 지난해 12월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하는 청주시 등 10개의 예비도시가 승인됐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