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수출효자 종목인 반도체 생산 핵심소재의 일본수출 규제에 대응해 민관 회의를 개최했다.
충북도가 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수출효자 종목인 반도체 생산 핵심소재의 일본수출 규제에 대응해 민관 회의를 개최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도가 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수출효자 종목인 반도체 생산 핵심소재의 일본수출 규제에 대응해 민관 회의를 개최했다.

일본은 지난 4일 한국에 수출해오던 반도체 핵심소재인 포토리지스트와 에칭가스, 디스플레이 소재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3개 소재에 대해 포괄허가에서 개별허가로 사실상 수출규제를 강화했다.

이에 충북은 비상이 걸렸다. 반도체는 정부 못지않게 충북의 수출 효자종목이다.

2016년부터 이어지는 중국의 사드보복과 미중무역 갈등, 반도체가격 하락에 이어 반도체 생산 핵심소재의 원활한 수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관련 산업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는 곳 10여년 간 이어오던 충북수출 흑자기조에도 적신호가 드리울 수 있다는 위기감까지 돌고 있다.

이에 충북도는 이날 관련기업 및 기관들과 대책회의를 갖고 △피해상황·애로사항 접수센터 설치 △TF팀 구성 △대기업 등 평가기간 단축 등 행·재정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충북도는 장·단기 대책을 위한 TF팀을 가동하고, 피해·애로사항 신고센터 설치, 일본 수입의존도가 높은 주요 수입품목을 조사해 대체품목 발굴과 수입 다변화 강구, 긴급 자금조달, 반도체 관련 신속·정보제공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 지사는 "이번 회의에서 제시된 기업인들의 고견을 각 분야별 도정 곳곳에 물샐 틈 없이 반영하고 중앙정부에도 제도 개선이나 예산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 관철시킬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