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21일 오전 충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하루 전 도내 8개 지역위원장 회의를 통해 마련된 지방의회 원 구성 관련 도당 지침을 공개했다.
변재일 의원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환경부가 청주 북이면 소각장 밀집지역 주민들에 대한 건강영향조사 청원심사를 한 차례 연기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당초 오는 22일 환경보건위원회 심의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심사에 신중을 기하기 위해 오는 9월 23일까지 청원 수용여부 심의를 한 차례 연기한다고 17일 밝혔다.

청원법에 따라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90일 이내 청원 수용여부를 결정해야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1회에 한해 60일간 처리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청주시 소각시설 밀집지역 주변 주민건강영향조사 청원 전문위원회는 앞서 지난 6월 26일과 지난 12일 두 차례에 걸쳐 전문위원회 개최를 위한 최종 검토를 마쳤고 환경보건위원회의 최종 심의만을 남겨둔 상황이다.

변재일 국회의원은 "명확히 조사된 바 없어 막연한 두려움에 떠는 시민들을 위해 주민 건강영향조사 청원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청주시의회는 청주 북이면 주민 건강영향조사 실시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 환경부에 전달했다.

하재성 의장을 비롯한 청주시의회 의원 전원은 북이면 주민들의 고통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게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청주시의회는 전국 폐기물 소각의 18%가 청주시에서 이뤄지고 있고, 북이면 반경 2㎞ 이내에 3개의 소각장에서 매일 543t을 처리하고 있어 대기오염이 심각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북이면 인구는 5300여명에 불과하지만 현재 청원구 보건소가 관리하는 재가 암 환자는 45명으로 최다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4월 북이면 주민 1500여명은 소각장 가동에 따른 주민 건강상 영향조사 실시 청원서와 청주시의 건의문을 각각 환경부에 제출했다.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은 "북이면 주민들이 건강걱정 없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용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