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섭 진천군수가 3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루 앞서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 진천~천안 동면 간 국도 21호선 4차로 확장 사업이 선정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송기섭 진천군수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송기섭(사진) 진천군수가 6일 상공인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여하는 '진천군 일본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단'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송 군수가 긴급회의에 나선 데는 진천의 정밀전자·기계산업 등 제조업 비율이 충북도내에서도 가장 높은 69.6%에 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20여개의 반도체 기업이 입지하고 있어 일본의 일방적인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에 이어 수출심사 우대 명단인 백색국가 리스트에서 대한민국을 제외하면서 지역경제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군은 이달 초부터 피해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피해기업에 대한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또 군은 반도체 분야를 포함한 대일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송 군수는 향후 수출규제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추가적인 대응방침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진천지역은 민간차원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 되고 있다.

일각에선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진천군이장단협의회는 오는 10일 진천읍 일원에서 진천여성단체협의회, 진천상공회의소, 진천주민자치협의회, 충북옥외광고물협회 진천군지회 등 500여명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일본 수출규제 반대 규탄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송 군수는 "한·일 갈등의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아베정부에 있지만 우리군 기업이 선의의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적극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며 "지역경제에 어려운 상황이 예상되는 만큼 민관이 똘똘 뭉쳐 현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