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국회의원
변재일 국회의원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국회 변재일(사진·더불어민주당·청주청원) 의원이 2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청주 소각장 주변지역의 건강영향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일체의 소각장 신·증설 사업의 인허가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변 의원은 이번 소각장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 배경이 특정지역에 과다하게 밀집돼 지적받은 게 문제인 만큼 조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현재 추진 중인 모든 소각장 신·증설 사업의 인허가는 중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현재 청주시에는 10개 소각장이 운영 중으로 전국 소각용량의 18%를 처리하고 있다. 여기에 3개의 소각장 신설이 추진 중이며, 1개의 소각장이 하루 처리 용량을 약 5배 증설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이들 업체의 신·증설이 완료될 경우 시설용량은 848t이 더 증가하고, 청주시가 처리해야 할 소각용량은 전국 소각양의 26%로 늘게 된다.

앞서 지난 4월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주민들은 환경부에 소각시설 밀집에 따른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환경부는 청원전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지난 8월 6일 환경보건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소각장 주변 주민들의 건강영향조사 요청을 수용키로 결정했다.

청원전문위원회는 △북이면이 지역 규모에 비해 소각시설이 과밀하게 설치됐고 △일부 암종이 타 지역보다 높이 발생한 점 △지역에 환경오염측정망이 없는 점 등을 고려해 건강영향조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변 의원은 "청주지역에 소각장 시설이 과다하게 밀집 돼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는 만큼 신·증설을 지켜보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환경부와 청주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소각장 신·증설 사업장의 인허가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청주에는 SK하이닉스 LNG열병합발전소 건립이 추진중이라 청주시민이 감당해야 할 환경적 부담이 너무도 크다"며 "청주시민의 건강권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관련부처 및 지자체와 지속 논의하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