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교육지원청의 잘못된 행정으로 권리 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20대 전·후의 청년 셋이 3일 김병우 충북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청주교육지원청의 잘못된 행정으로 권리 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20대 전·후의 청년 셋이 3일 김병우 충북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교육지원청의 잘못된 행정으로 권리 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20대 전·후의 청년 셋이 3일 김병우 충북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청주교육지원청이 위탁사업으로 추진하는 청주행복교육지구 마을선생님 소양교육과정의 재공모 논란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고압적인 민원인 응대에 불쾌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이에 김 교육감을 직접만나 청주교육지원청의 진정어린 사과와 개선을 요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이 앞서 지난 8월 27일 요청한 김 교육감과의 면담은 ‘해당부서와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란 이유로 같은 달 30일 거절당했다.

이를 두고 이들은 평소 소통 교육감이라고 자부하는 김 교육감이 청주교육지원청의 잘못된 행정으로 권리 침해를 당한 청년들의 문제 제기를 외면해서야 ‘진정한 소통교육감’이라 할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이들은 청주행복교육지구 마을선생님 소양교육과정이 재공모 논란을 자초하고서도 진정한 사과 한마디 없는 것에 대해 청주교육지원청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청주교육지원청이 수탁업체인 ㈜새움에 의뢰, 지난달 2일 오후부터 15일간의 일정으로 주·야간 50명씩 총 100여명의 마을선생님 소양과정 무료수강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특정 공유방(청주행복교육지구 소통방 밴드와 새움 홈페이지)에 먼저 공지해 조기 마감되면서 정작 신청을 기다리고 있던 자신들과 같은 일반시민들이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논란이 불거지자 매칭사업으로 참여하고 있는 청주시 등의 개선 요구로 청주교육지원청은 매주 화·목 2개의 과정에 100명씩 총 200여명을 추가로 모집하기로 결정했다.

이 같이 재모집 논란을 빚었음에도 청주교육지원청은 '진정한 사과 한마디' 없이 모집인원을 두 배로 늘려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는 명분으로 이번 사태를 빠져나가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들은 “시정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했으나 청주교육지원청으로부터 성의 없이 뻔한 답변만 오고 있다”며 “교육감 면담을 통해 제대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감님 일정상 모두를 다 만날 수 없지만 우선 해당부서에서 해결하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 대화하는 것을 생각했다"며 "가까운 시일내에 도교육청 관계자가 대신 만남을 갖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매 맞아야 할 사람과 알아서 해결하라는 것과 다를바 없다'며 소통부재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