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청주상당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매봉산공원 민간개발을 위한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 회의실 앞 복도에서 수곡동의 한 주부가 반대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지난 5일 청주상당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매봉산공원 민간개발을 위한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 회의실 앞 복도에서 수곡동의 한 주부가 반대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시 매봉공원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는 9일 오전 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서 지난 5일 남북터널을 위치만 변경해 수정 의결한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의 결정은 행정절차상 하자가 있어 무효라고 주장했다.

주민대책위는 사전 환경영향평가에서 터널이 매봉공원의 환경훼손에 치명적이어서 ‘한범덕 청주시장마저도 터널은 뚫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위치만 변경해 수정 의결한 교통영향평가는 약속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매봉공원 남북터널의 직접적인 피해자인 한마음2차아파트 입주민들과 청주우편집중국의 반대의견이 공문으로 보내졌지만 심의위원회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했다고 주장했다.

즉 직접적 피해를 입는 이해당사자의 의견이 검토되지 않은 교통영향평가는 원천무효란 설명이다.

이들은 시행업체가 사전 심의위원회 위원들을 접촉해 교통영향평가 심의의 공정성도 잃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시행업체의 이익만을 위한 매봉공원 교통영향평가 수정의결안을 즉각 취소하라"며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청주시 관계자는 "남북터널 설치를 반대하는 이해당사자의 공문이 적어도 교통과나 위원회에 전달된 것은 없었다"며 "시장님 약속은 들은바 없고 시행업체가 사전에 심의위원들을 접촉했는지는 확인해 봐야 하는 문제지만 적어도 명단을 대외에 유출하거나 공정성을 잃는 행정을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 5일 교통영향평가는 2가지 사안을 주로 다뤘다"며 "교통량 폭증으로 인한 혼잡 해소와 마을주민 피해 최소화, 아파트 주차면적 확대로, 이를 위해 터널위치를 수정하고 아파트 주차면수를 확대하는 쪽으로 수정의결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 관계자는 확인전화를 통해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가 열리기 전 주민대표 3명을 불러 충분한 입장을 들어 반영했다"며 "시행업체가 사전에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들을 만나 공정성을 잃었다는 주장은 TF팀의 요청에 의해 추진사업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기 위해 공식적인 설명회 자리를 마려한 것을 오해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