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경실련은 26일 오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 예산편성 과정의 일방적인 행정을 성토하며 시민공론화가 우선임을 새삼 강조했다.
충북청주경실련은 26일 오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 예산편성 과정의 일방적인 행정을 성토하며 시민공론화가 우선임을 새삼 강조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충북청주경실련은 공공성이 담보되지 않은 청주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의 3개월 치(월 7600만원) 관리운영비 총 2억2800만원을 통과시킨 청주시의회와 이를 편성한 청주시를 전형적인 '묻지마 통과'와 '눈속임 행정'이라고 싸잡아 비난했다.

이들은 26일 오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인 행정을 성토하며 시민공론화가 우선임을 새삼 강조했다.

이들은 청주문화제조창C 관리는 부동산투자신탁회사 리츠가 사업시행자로 이미 시는 사업주도권을 상실한 상황에서 시가 어떻게 관리·감독할 지 논의하고 조례를 마련하기보다 운영관리비부터 편법으로 마련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복지교육위원회는 이 도서관이 과연 공공도서관의 성격을 갖고 있는지, 청주가 어떻게 관리감독 할 것인지를 논의하기보다 나중에 시비 지원 근거가 되는 조례를 만들고 대출 할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면 된다는 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윤정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집행부의 논리가 빈약함에도 청주시의회는 관련예산을 집행부의 요구대로 통과시키는 '맹탕의회'의 전형을 보여줬다"며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도 이 사업의 내용이 들어 있는 '청주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조성사업 시행협약 동의안을 무사 통과 시켰다"고 우려했다.

최 사무처장은 "지자체가 도서관을 조성하고 장서를 구입, 관리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은 그 도서관이 공공성을 담보하기 때문"이라며 "현재의 청주문화제조창C의 열린도서관은 청주시의 관리감독권을 벗어나 만의 하나 발생할지 모를 안전사고마저 책임성이 모호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최 처장은 "기존 계획안을 재검토하고 제대로 된 공공도서관을 만들어 가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먼저 밟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