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정의당 비례대표·청주상당지역위원장) 의원은 13일 오후 청주S컨벤션에서 열린 '일본의 도발에 맞설 카드 청주항공산업·관광 육성전략' 주제 발표 및 토론회에서 전략자산 F-35 정비단지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정의당 비례대표·청주상당지역위원장) 의원은 지난 8월 13일 오후 청주S컨벤션에서 열린 '일본의 도발에 맞설 카드 청주항공산업·관광 육성전략' 주제 발표 및 토론회에서 전략자산 F-35 정비단지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 의원이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청주에어로폴리스1지구를 민·군헬리콥터 정비단지(MRO) 클러스터에 내년 본격 운항을 앞두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K의 MRO단지로 조성하려는 계획에 대해 '호랑이를 그리기 전에 고양이부터 그리려한다'는 비판을 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민·군 복합 MRO단지를 추진해온 입장에서 청주에어로폴리스1지구를 당초 조성 목적에 맞게 활용하기로 한 것에 대해 환영하면서도 자신이 제안한 F-35A 정비창(4안) 등 다섯 개 조성안에서 3안을 제외한 나머지 제안안을 실현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단정 지은데 대해 이 같이 논평했다.

김 의원은 충북경자청이 도청 출입기자 간담회를 가진 바로 다음날인 지난 18일 ‘충북도가 패배주의에 젖어 항공산업이 아닌 분양업을 하겠다’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싱가포르와 같이 작은 나라도 일찍이 민·군복합정비에 눈을 떠 연매출 8조5000억원에, 아시아태평양지역 MRO의 25%를 선점하며 매년 8%씩 성장하고 있지만 한국은 민·군을 포함, 연간 5조원의 정비수요 중 절반을 싱가포르 등 외국에서 정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충북경자청이 MRO 일자리 목표를 1000명으로 잡고 있는데 싱가포르의 MRO 고용이 2만1000명인 점을 고려하면 줄잡아도 3000~5000명의 정비인력은 잡아 부수인력까지 1만명 이상의 고용성과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충북경자청이 F-35A 국내 정비도 불가능한 것으로 단정 짓고 있지만 향후 최대 60대까지 도입 예정이어서 반드시 정비권한을 확보하지 못하면 우리의 안보자산을 일본의 전범기업인 미쓰비시에 맡겨야 하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김 의원은 청주에어로폴리스1지구를 사업의 목적에 맞는 '민·군복합 MRO'에 맞춰 가칭 '항공산업추진단' 구성을 다시금 제안했다.

김 의원은 "충북도와 경자청이 부동산 개발업자처럼 에어로폴리스 분양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산업발전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정의당도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