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충북도연맹이 13일 오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쌀값 현실화를 요구하며 항의 집회를 하고 있다.
전농 충북도연맹이 지난해 11월 13일 오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쌀값 현실화를 요구하며 항의 집회를 하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전국농민회 충북도연맹이 11일 농민의 날을 맞아 정부의 WTO(세계무역기구) 개도국 지위 포기와 다산(多産)위주의 농업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전농 충북도연맹은 농업 최고의 가치는 스마트팜을 통한 대량생산이 아니라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WTO개도국 지위를 포기하면서 농업인들을 사지로 몰아넣어 놓고 당장 WTO협상을 하지 않아 피해예방과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면 된다고 해명하는데 지난 24년간은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전농 충북도연맹은 농업은 모든 산업의 근간이며 아침부터 밤까지 손발이 닳도록 일을 해 우리 국민을 먹여 살려주는 존재이지만 갈수록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된다고 전했다.

과연 농업을 해서 생계를 온전히 책임질 수 있는가 하는 회의론에 젖기 때문이란 것이다.

올 봄부터 계속된 가격폭락으로 농가소득은 투자비도 건지기 어렵게 됐고 농민으로 이 땅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을 매일아침 느끼고 있다고 속내를 밝혔다.

이에 충북농민들은 막바지에 다다른 농민수당 조례 제정운동을 통해 스스로의 길을 내어보고자 노력해 왔고 결실을 맺기 직전이라고 강조했다.

전농 충북도연맹은 하지만 농가경영주의 평균연령은 이미 68세이고 농지의 52%는 부재지주들이 차지하고 있어 농업과 지역은 이미 소멸돼 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래서 이들은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은 '농업 장례식'이나 다름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아울러 더 이상 농업이 경제의 희생양이 될 수 없다며 △저농산물가격 정책 반대 △미국에 굴욕적인 농업정책 탈피 △남북한 식량 문제로 고통을 주지 말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전농 충북도연맹은 오는 30일 전국농민회 차원에서 직불제 개악 정비, WTO농업분야 개도국 지위 포기 철회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