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강원도, 전북도가 지난 1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북도와 강원도, 전북도가 지난 1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충북도와 강원도, 전북도가 지난 1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부산, 울산, 경남, 창원 등 동남축에 비해 불리한 강호축 지역들이 수소경제에 유리한 자원들을 서로 협력, 키워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동남축 부산의 경우 저장·수송, 울산 현대 자동차생산기지, 창원 수소연료전지 기지가 있다.

이에 전북-충청-강원 3개도는 이날 협약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 및 수소에너지 활용 분야 확대를 위한 상호 역량 결집 △강호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광역적 협력사항 발굴 추진 △기술 정보교류를 통한 상호 활용 및 연계 협력으로 수소분야 선도적 역할 수행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이번 협약이 그동안 SOC(사회간접자본)분야에 무게중심이 있었던 강호축이 산업분야로 확장됨으로써 강호축이 구체화되는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수소경제 시장은 주도적인 국가나 기업이 없는 산업초기단계로 강호축과 함께 블루오션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