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다(왼쪽) 시장이 김재종(오른쪽) 옥천군수에게 풀다 시 안내 책자를 전달하고 있다.
풀다(왼쪽) 시장이 김재종(오른쪽) 옥천군수에게 풀다 시 안내 책자를 전달하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김재종 옥천군수는 독일 헤센주 풀다시 회의실에서 헤이코 윙겐펠트(Heiko wingenfeld) 풀다 시장과 교류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회담은 각 지자체 소개, 교류 활성화 분야에 대한 의견 교환에 이어 참석자간의 기념사진 촬영까지 약 두 시간 동안 심도 있게 진행됐다.

주요 교류논의 분야는 의료기기산업단지 등 경제 분야를 비롯해 교육, 문화, 관광, 축제, 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 전반이 거론됐다.

김 군수는 풀다 시에 내년 옥천군 초청 및 대학을 통한 의료·기계 분야의 교류 등을 제안했다.

헤이코 윙겐펠트 풀다 시장은 옥천군의 제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양 지자체간의 발전을 위해 공동 협력 방안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논의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김 군수는 회담에 이어 오후에는 카림 카자르(Karim Khakzar) 풀다 응용과학대학 총장의 안내를 받아 대학교를 직접 방문, 대학시설 전반을 둘러보고 관련 현황에 대해 파악했다.

카림 카자르 풀다 응용과학대는 교육 강국 위상에 걸맞은 시설인프라가 갖춰져 있으며, 우수한 실적을 통해 독일 전체 218개 응용대학 중 박사과정이 있는 5개의 대학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영어 강의로만 진행되는 교육과정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양 지자체간의 활발한 교류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김 군수는 “이번 회담을 통해 큰 틀에서의 상호 협력에 대해 공감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내실 있는 교류 방안 수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