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설 반대대책위원회가 26일 오전 청주시의회 41회 2차 본회의를 앞두고 본회의장 앞에서 침묵시위와 함께 시정 질문을 참관하는 등 반대투쟁을 이어갔다. 대책위는 청주시의회 앞에서 침묵시위를 깨고 소각장 결사반대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설 반대대책위원회가 지난해 3월 26일 오전 청주시의회 41회 2차 본회의를 앞두고 본회의장 앞에서 침묵시위와 함께 시정 질문을 참관하는 등 반대투쟁을 이어갔다. 대책위는 청주시의회 앞에서 침묵시위를 깨고 소각장 결사반대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변재일 국회의원.
변재일 국회의원.
김수민(바른미래당 비레대표·청주청원지역위원장) 의원은 14일 오전 금강청을 방문해 보완과 재보완이란 협의기관 연장이 아니라 주민의 정서를 감안해 부동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수민(바른미래당 비레대표·청주청원지역위원장) 의원은 14일 오전 금강청을 방문해 보완과 재보완이란 협의기관 연장이 아니라 주민의 정서를 감안해 부동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영호 자유한국당 청주청원지역위원장 겸 국회의원예비후보는 14일 금강청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벌였다.
황영호 자유한국당 청주청원지역위원장 겸 국회의원예비후보는 14일 금강청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벌였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이에스지청원이 지난 13일 금강유역환경청에 청주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접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14일 부동의를 촉구하는 지역의 논평이 이어졌다.

변재일(더불어민주당·청주청원) 국회의원은 재보완서에 여전히 주민수용성 향상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다며 금강청은 환평에 대해 반드시 부동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환평 시행령에 따라 거짓·부실 검토 전문위원회의 심의도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김수민(바른미래당 비레대표·청주청원지역위원장) 의원은 이날 오전 금강청을 방문해 보완과 재보완이란 협의기관 연장이 아니라 주민의 정서를 감안해 부동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금강청이 주민의견수렴의 절차적 준수 여부에 대한 타당성은 논란이 될 수 있지만 주민설명회 등 법적절차는 준수했다고 보고해 파장이 예상된다.

김 의원은 "환경청은 청원구 지역 소각시설이 포화 상태인 만큼 주민 수용이 절대 불가한 작금의 상황을 직시해야 한다"며 "막대한 행정 처분권이 있는 금강청이 주민의 건강과 생명권을 지키고 시민의 의사에 반하지 않는 현명한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황영호 자유한국당 청주청원지역위원장 겸 국회의원예비후보는 이날 금강청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벌였다.

황 예비후보는 "청주시는 전국쓰레기 소각량의 18%를 처리할 정도로 이미 소각시설 과포화 지역임에도 금강청이 오창 후기리에 소각장 신·증설을 동의한다면 전국 쓰레기의 26%가 소각돼 청주시는 ‘소각의 도시’란 오명과 함께 미세먼지가 재앙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금강청에 "청주 후기리 소각장 문제가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충북도의 대기환경, 도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국민의 생명권을 존중하는 결정을 내리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청주시 청원구 이·통장협의회(회장 유승실)와 오창 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는 15일 오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에스지청원이 추진하는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평 재보완서에 대한 부동의 결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이들은 국내 처음으로 소각장 인접지역인 청원구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건강영향조사를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금강청이 환평에 동의하면 환경부가 책임과 본분을 망각하는 일로 책임을 져야 하는 일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강청은 환경영향평가법상 15일까지 환평 본안과 보완서, 재보완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그 결과를 승인부서인 환경관리과로 송부할 계획이다.

환경관리과는 사업계획서 및 시설에 대한 기술검토, 타법 저촉 여부 등을 검토해 최종 승인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