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경영상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일러스트=해오름출판기획]
전국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경영상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일러스트=해오름출판기획]
코로나19 필요한 정부지원책.
코로나19 필요한 정부지원책.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전국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경영상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5~26일 2일간 국내 중국 수출입기업과 서비스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경영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중소기업 70.3%가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상 타격을 입은 것으로 답변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 4~5일 2일간 경영상 타격을 입었다는 답변 34.4%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와 관련,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지원책으로 △피해기업에 대한 특별보증 및 지원확대가 62.0%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47.3%) △한시적인 관세·국세 등 세금납부 유예방안 마련(45.7%) 등을 꼽았다.

피해 유형으로 '중국 방문기회 축소로 영업활동 차질'이 40.1%로 가장 많았다.

서비스업체 66.5%가 내방객 감소로 경기위축 및 매출감소를 겪었고, 감염 의심직원 휴무로 인력난이 발생한 업체도 7.6%가 있었다.

이러한 피해에 대해 기업 대부분이 '대응방안이 없다'고 답해 지원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건물주의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 운동은 응답 기업의 50.0%가 '경영상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밖의 피해사례로 △원부자재 수입애로 및 국산 대체비용 증가 △중국 근로자 격리에 따른 현지공장 가동중단 등을 꼽았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국 공장가동 중단과 원자재 및 부품조달이 어려워 수출입기업은 물론 소상공인까지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국민안전은 물론 중소기업을 위한 특별보증지원이나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 등과 같은 신속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대구·경북, 부산 등 영남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마스크, 손세정제, 제균티슈 등을 긴급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