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 등 14개 농민·노동단체로 구성된 충북농민수당 주민발의 추진위원회가 27일 2만4000여명의 청구인 서명부를 충북도 자치행정과에 전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 등 14개 농민·노동단체로 구성된 충북농민수당 주민발의 추진위원회가 지난해 11월 27일 2만4000여명의 청구인 서명부를 충북도 자치행정과에 전달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농민수당추진위원회와 민중당 충북도당은 21일 충북도의회와 충북도에 '충북 농민수당 지급에 관한 조례안'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지난해 11월 27일 충북도민 2만4128명의 서명을 받아 충북도에 농민수당조례 제정 청구인 서명부를 제출했고 올해 1월 7일 도 농민수당 조례안 조례규칙심의위원회에서 수리됐다.

이 농민수당 지급에 관한 주민발의 조례안이 22일 오전 해당상임위원회인 ‘381회 충북도의회 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 부의돼 논의된다.

이날 자리에 주민발의 대표 청구인 중 한사람인 김도경 전농 충북도연맹 의장이 참석해 제안 설명을 한다.

충북도의회 산경위에서 논의된 주민발의 농민수당 조례안은 이번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 제정여부가 결정된다.

추진위는 "농민수당 조례안은 최소한의 농민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전남, 전북, 충남, 경기, 강원 등 전국적으로 도입되고 있지만 충북도는 도의회 제출 시한인 4월 1일을 꽉 채워 제출했고 그로부터 다시 20여일이 흘러 이날 충북도의회 산경위의 검토를 앞두고 있다"며 "주민발의에 참여한 도민의 뜻을 받들어 충북농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조속히 관련 조례안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만일 이번 충북도의회 본회의에서 농민수당 조례안이 최종 통과되면 충북도는 매월 10만원의 농민수당을 균등하게 지급해야 한다.

민중당 충북도당은 "2만2000여명의 농심을 모아낸 농민수당조례가 원안대로 충북도의회에서 가결되길 희망 한다"고 밝혔다.

도당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로 농업수출국가들도 수출금지를 할 정도로 앞으로의 피해가 더 커질 전망"이라며 "문재인정부가 WTO개발도상국지위를 포기하고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농작물 판로가 막히면서 농민들의 삶은 더욱더 어려워졌다"며 "이시종 충북지사는 경제성장률이 타 지역에 비해 높다가 자랑 말고 농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