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영(왼쪽) 괴산군수를 비롯한 의료폐기물 대응 TF팀 20여명은 21일 군청 회의실에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차영(왼쪽) 괴산군수를 비롯한 의료폐기물 대응 TF팀 20여명은 21일 군청 회의실에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괴산군이 괴산읍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 저지를 위한 고삐를 다시 다져 잡고 나섰다.

이차영 괴산군수를 비롯한 의료폐기물 대응 TF팀 20여명은 21일 군청 회의실에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법적 소송 시 대응방안 △환경, 건강상 영향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 의견 자문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저지를 위한 홍보방안 △군민들과 함께 대응하는 법 △법적 저지를 위한 법 개정 필요성 등 다양한 검토가 이뤄졌다.

이 군수는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막기 위한 체계적인 논리 개발과 법적 사례의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TF팀은 꼼꼼하게 행정적, 법률적 검토를 통해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서는 것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군은 앞서 △폐기물 처리시설의 공공성 강화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 도입 △폐기물처리 관련 법률 상호간 형평성 제고 △의료폐기물 분류의 적정성 검토 등의 내용을 담은 폐기물관리법 개정 건의안을 지난해 4월 환경부와 원주지방환경청, 충북도 등에 제출했다.

이 중 대부분의 법안 제·개정안이 의원 발의됐으나 20대 국회가 얼마 남지 않아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이에 군은 박해운 부군수를 중심으로 한 TF팀 회의를 정기적으로 열어 세부적인 검토를 통한 실질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청정괴산 의료폐기물 소각업체 신설 추진 논란은 2018년 11월 한 민간업체가 괴산읍 신기리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원주지방환경청에 제출한 사업계획이 적정 판정을 받으면서 시작됐다.

군민들은 유기농업군 청정 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설 경우 그 이미지가 크게 훼손될 것으로 보고 결사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