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충북본부
한국은행 충북본부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정부가 코로나19로 운영난을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각종 정책자금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필요한 사람들에게 돌아가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23일 올 2월중 금융기관 여수신 동향을 발표하면서 도내 예금은행의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가계대출이 518억원 줄어든 반면에 비은행금융기관의 여신은 중소기업대출을 중심으로 649억원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이를 두고 지역 경제계에선 그동안 충북신보와 충북중소벤처기업청 등이 시중은행과 신용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종 운영자금를 저리로 대출해 주고 있는 상황에서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상대적으로 고이율을 받는 비은행금융기관의 여신이 큰폭으로 증가한 반면 정작 저리로 정책자금을 대출해 줘야 할 은행권은 오히려 줄었기 때문이다.

이에 지방자치단체가 정부와 매칭사업으로 코로나19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각종 정책자금 지원 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제대로 된 수혜를 받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지원에 나섰지만 정작 노란우산공제회 가입 회원사에 한해 지원을 한정하면서 '빛 좋은 개살구'란 지적이 일기도 했다.

중기중앙회가 기업은행에 1000억원을 예치하고 1500억원 규모의 소기업·소상공인 운영자금 대출을 해주는 것은 긴급자금이 필요한 조합원들에게 숨통을 틔어주는 좋은 정책자금이지만 정작 노란우산공제회 가입조차 버거웠던 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겐 '그림의 떡'이란 것이다.

지역경제계 한 인사는 "정부와 충북도, 유관기관의 보다 세심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