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속터미널현대화사업 조감도.
청주고속터미널현대화사업 조감도.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시상인회장협의회와 청주생활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청주성안길상점가상인회는 4일 지역 소상공인을 죽이는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청주시에 요구했다.

또 충북도와 국세청, 검찰은 터미널 현대화사업 진행과정에 불법행위가 있는지 신속하게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금융감독원에 전자 공시된 사업자 2개 업체의 자본력을 보면 2019년 자본총계가 마이너스 76억원으로 자산보다 부채가 많았는데 이런 업체가 과연 5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터미널 현대화사업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역 소상공인과 대형유통몰의 관계는 코로나19 긴급 재난지원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원금이 풀리고 지역화폐가 활성화 되면 소상공인들의 매출은 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번 긴급 재난지원금이 대형 유통매장에서 사용이 규제됐기 때문에 지역 소상공인의 침체된 경기가 반짝 살아난 것이란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형 유통몰이 입점하는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의 현대화사업은 지역상권 붕괴의 마침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이들은 청주시는 터미널 현대화사업의 최종 허가를 불허하고 검찰청을 비롯한 유관기관은 재단 사업자의 터미널사업 자금대여 의혹을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 길만이 지역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길이 될 것이란 주장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