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수민(오른쪽) 충북도당위원장이 9일 오후 충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청주시장후보로 단수추천(공천)이 확정된 임헌경 예비후보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오른쪽) 충북도당위원장이 지난 9일 오후 충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청주시장후보로 단수추천(공천)이 확정된 임헌경 예비후보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바른미래당 임헌경(사진) 청주시장후보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번복과 경선결정에 실망해 탈당과 후보직 사퇴를 선언했다.

임 후보는 15일 오전 보도 자료를 통해 “저 임헌경은 오늘 청주시장 예비후보직을 사퇴하고 바른미래당을 탈당 한다”며 “그동안 부족했던 저를 도와주시고 격려해 주신 분들께 감사하고 송구하다”는 입장표명을 했다. 아울러 임 후보는 “당분간 쉬고 싶다”는 짧은 말을 남겼다.

이날 오후 1시30분 공관위의 경선 재결에 대해 기자회견을 앞두고 있던 신언관 예비후보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임 후보는 “지난 9일 공관위와 최고위원회의 사전서류심사와 면접심사로 공천이 확정돼 기자회견까지 한 마당에 특별한 사유 없이 결정을 번복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9일 공관위의 정상적인 절차에 의한 공천이 최고위원회에서 결정됐고 이틀 뒤인 지난 11일 신 예비후보의 재심요구가 받아들여져 경선결정이 번복됐다고 그동안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안타깝지만 진작 경선을 실시했으면 컨벤션효과도 보고 본선 준비에도 전념할 수 있어 당과 후보에게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하지만 당의 재심결정으로 지난 11일 정당별 청주시장후보 TV초청 토론회에도 나가지 못해 주변의 우려가 컸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임 후보는 “객관적 3자 기구인 중앙당 공관위의 단수 공천 결과를 두고 낙선된 당사자가 사천으로 매도한 것은 정치인의 도리가 아니”라며 “용납할 수 없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단수공천을 번복해 이제와 경선을 실시하는 것은 김빠진 경선판으로 전락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중앙당 공관위와 최고위에서 정당한 절차를 통해 단수공천 된 후보를 ‘정치적 판단’에 의해 공천을 번복한다는 것은 공당의 올바른 처사가 아니라고 생각해 후보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예기치 않았던 임 후보의 후보직 사퇴와 탈당 선언으로 바른미래당은 사태파악을 하느라 분주한 상황이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사태파악 후 조만간 입장발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