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시종(가운데) 충북지사후보가 16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6.13지방선거 본선 돌입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오전 충북선관위에 예비후보등록과 충혼탑 참배 후 기자회견장을 찾은 이 후보는 '1등 경제 충북' 완성을 위한 노련한 선장론을 다시금 꺼내 들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시종(가운데) 충북지사후보가 16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에서 6.13지방선거 본선 돌입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오전 충북선관위에 예비후보등록을 하고 충혼탑에 참배한 이 후보는 곧바로 도청 기자회견장으로 자리를 옮겨 '1등 경제 충북' 완성을 위한 노련한 선장론을 다시금 꺼내 들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가 16일 오전 충북선관위에 예비후보등록 후 본격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 후보는 이날 도청 기자회견에서 3선 도전 장기집권에 대한 우려의 시각에 대해 “4%충북경제 달성과 경제5%도전, 강호축 평화철도(충북선고속화사업) 완성은 노련한 선장이 아니면 불가하다”는 선장론을 다시금 꺼내 들었다.

이 후보는 “만년 하위권을 맴돌던 충북의 주요경제 지표가 전국 1~2위를 달리고 있다”며 “1등 경제 충북의 기적을 완성하고 ‘강호축 평화철도 구축’으로 남북경협 활성화 등 충북의 새로운 먹을거리 창출을 위해 3선 도전에 나섰다”고 밝혔다.

그는 “단기적으로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통해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을 완성하고 장기적으로 북한 원산과 유라시아로 진출하는 한반도 평화철도를 완성해 남북교류를 전향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1등 경제 충북의 기적’을 완성하고 더 큰 충북을 만들기 위한 △전국대비 충북경제4%·4만 달러 완성과 5%·5만 달러 도전 △충북선 고속화를 통한 강호축 완성 △미세먼지예방시스템 등 미세먼지대책 △11개 시·군 협조아래 전 도민 안전보험가입 등 도민재난안전망 구축 △의료낙후지역인 충북혁신도시와 단양 등 북부권에 공공의료서비스 강화 △무상급식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먹을거리 안전 확보 및 친환경 유기농 식자재 공급 확대 △농촌을 도시처럼 삶의 질을 높인다는 의미의 ‘농시’ 명칭 전환 △농업인 기본소득 보장 △균형발전을 위한 북·남부권 공공기관 이전 △청년이 참여하는 도정 청년경제 활성화 △미호천 시대 개막 등 10대 주요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163만 도민을 태우고 출항한 ‘1등 경제 충북호’는 거친 바다의 한 가운데 지나고 있다”며 “경험 많고 노련한 1등 선장 이시종에게 계속 맡겨야 문재인 정부와 협조아래 완성해 나갈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이 후보는 "오늘 중앙당으로부터 강호축 완성을 위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공약이 '충북 제1공약'으로 채택됐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며 "송재호 균형발전위원장도 '국가균형개발5개년계획'에 강호축을 포함시키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9시 충북선관위에 예비후보 등록 후 충혼탑에 참배한 뒤 기자회견을 하는 것으로 본격 선거전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