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덕흠(오른쪽) 국회의원이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시상식에서 사회적가치입법부문에 선정돼 수상했다.
박덕흠(오른쪽) 국회의원이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시상식에서 사회적가치입법부문에 선정돼 수상했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박덕흠(사진·국민의힘·옥천보은영동괴산) 국회의원이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시상식에서 사회적가치입법부문에 선정돼 수상했다.

한국소비자협회는 2012년부터 매년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경쟁력과 신뢰성, 공익성을 갖춘 개인 및 기업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박 의원이 수상한 사회적가치입법부문은 사회적약자 및 서민들에게 관련된 불공정 행위 예방을 위한 사전자료를 분석하고 법안마련을 하는 인물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박 의원은 동물보호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 해 목줄, 입마개 같은 안전장치 의무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견주를 당국에 신고하면 일정액의 포상금을 지급하도록 했다.

또 견주가 안전장치 의무를 지키지 않아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견주에 대한 처벌 수위를 강화했다.

이밖에도 견주가 사고 후 도주하거나 소유자인 사실을 밝히지 않고 속일 경우 가중처벌 해 반려동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그는 또 수의사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 해 의료분야와 같이 동물병원 진료항목 표준화를 통해 소비자 권익 증진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 의원은 금융소비자 보호법 일부개정안 발의를 통해 고위험금융상품에 대한 소비자 고지 의무를 강화하고 계약서류에 대리 서명하는 것을 금지해 금융소비자의 피해 발생을 사전예 방지하려 노력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박 의원은 "인플레이션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은 배가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한 정책마련을 계속해 나가고 소비자권익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