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사진) 충북지사가 16일 일라나 세이드(Ilana Seid) 팔라우 유엔대사와의 화상통에서 경제, 교육, 관광 분야 활발한 교류를 위한 자매결연과 함께 팔라우 대통령과 부통령, 대사를 초청했다.
김영환(사진) 충북지사가 16일 일라나 세이드(Ilana Seid) 팔라우 유엔대사와의 화상통에서 경제, 교육, 관광 분야 활발한 교류를 위한 자매결연과 함께 팔라우 대통령과 부통령, 대사를 초청했다.
김영환(모니터 가운데) 충북지사가 16일 일라나 세이드(Ilana Seid) 팔라우 유엔대사와의 화상통에서 경제, 교육, 관광 분야 활발한 교류를 위한 자매결연과 함께 팔라우 대통령과 부통령, 대사를 초청했다.
김영환(모니터 상단) 충북지사가 16일 일라나 세이드(Ilana Seid) 팔라우 유엔대사와의 화상통에서 경제, 교육, 관광 분야 활발한 교류를 위한 자매결연과 함께 팔라우 대통령과 부통령, 대사를 초청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김영환(사진) 충북지사가 16일 일라나 세이드(Ilana Seid) 팔라우 유엔대사와의 화상통에서 경제, 교육, 관광 분야 활발한 교류를 위한 자매결연과 함께 팔라우 대통령과 부통령, 대사를 초청했다.

김 지사는 "바다가 없는 대신 아름다운 호수와 산이 많은 충북이 '신들의 정원'이라 불리는 팔라우와 자매결연을 맺으면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배터리, 반도체, 바이오산업 등 충북의 주요산업에 대해 설명하면서 경제교류 파트너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충북에는 팔라우에 투자할 수 있는 많은 기업이 있다"며 "경제적으로 서로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일라나 세이드 대사는 "팔라우 대통령이 재생에너지 전환 100%를 목표로 하는 만큼 충북의 이차전지 산업과 협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팔라우가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인 만큼 어학연수 교류도 기대 된다”며 "충북 오송에 카이스트 캠퍼스가 들어셔면 미국 대학의 학점인정이 되는 팔라우와 충북카이스트가 연결고리를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다.

일라나 세이드 대사도 "팔라우는 영어를 사용하는 만큼 어학연수 교류도 기대된다"며 "팔라우에선 미국 대학의 학점인정도 가능한 만큼 교육의 교류 역시 서로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그는 "김 지사의 초대로 기회가 된다면 꼭 충북을 방문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일라나 세이드 대사와의 화상통화에 이어 조만간 우두치 센게바우 시니어(J.Uduch Sengebau Senior) 팔라우 부통령과도 화상통화를 통해 상호 교류협력을 제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