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시장 이범석)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변광섭)은 6일 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충북콘텐츠코리아랩 북카페에서 '로크 챌린지2000 선포식'을 가졌다.
청주시(시장 이범석)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변광섭)은 6일 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충북콘텐츠코리아랩 북카페에서 '로크 챌린지2000 선포식'을 가졌다.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청주시(시장 이범석)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변광섭)은 6일 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충북콘텐츠코리아랩 북카페에서 '로크 챌린지2000 선포식'을 가졌다.

로크 챌린지2000은 앞으로 4년간 청년 로컬 크리에이터 2000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로컬 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원과 문화, 커뮤니티를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는 창의적 혁신가를 이르는 말로, 윤석열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국정 과제에 반영될 만큼 지역 자생 역량을 높일 원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날 선포식을 계기로 올해 신규로 선보인 13억원 규모의 ‘청주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도제 사업’및 ‘예비 창업가‧스타트업을 위한 지원 사업’ 등과 연계해 연간 500명씩, 오는 2026년까지 로크 2000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또 △충북대학교, 청주대학교, 서원대학교 등 지역 대학 △청주시기업인협의회, 첨단문화산업단지 입주기업협의회, 충북도기업진흥원, 청주시 청년정책네트워크 등 유관 기관 △지역의 청년 창업가 다큐멘터리 콘텐츠를 협력 제작한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 MBC충북 등 9개 기관과 다자간 업무협약을 맺고 ‘로크 챌린지 2000’ 달성과 청년 창직‧창업 지원에 적극 공조할 계획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86만 청주시민의 29%를 차지하는 청년들과 함께 앞으로 4년간 지역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도전을 시작한다”며 “청년 로크들이 마음껏 꿈꾸고 창의성을 발휘해 청주를 대표할 브랜드이자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