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섭 진천군수는 23일 이월면 김철기(34)씨의 오이 지능형 농장(Smart farm)을 방문해 재배시설과 생육상황을 둘러보고 시범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들었다.
송기섭(왼쪽) 진천군수는 23일 이월면 김철기(34)씨의 오이 지능형 농장(Smart farm)을 방문해 재배시설과 생육상황을 둘러보고 시범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들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송기섭 진천군수는 23일 이월면 김철기(34)씨의 오이 지능형 농장(Smart farm)을 방문해 재배시설과 생육상황을 둘러보고 시범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들었다.

군은 농촌 지역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오이 생산체계 자동화에 나서 4농가 하우스 1만여㎡에 양약재배 베드, 양약시스템 시설에 정보통신기술(ICT)기반 지능형 농장 체계를 구축,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 씨는 “베드시설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조건을 미리 설정하면 하우스에 가지 않고 양액 및 온습도, 하우스 개폐 등이 가능하다”며 “농장에 들어서면 신선한 공기를 느낄 만큼 작업환경 여건이 많이 좋아졌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송 군수는 “진천군은 타 시·군에 비해 경지면적이 협소해 집약적 농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속형 지능형 농장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노동력 문제 해결과 농작업 환경 개선을 통해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