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농업정책위원회 최재호(사진·더불어민주당·카선거구) 위원장은 8일 오전 열린 81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군전투비행장 소음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청주시의회 농업정책위원회 최재호(사진·더불어민주당·카선거구) 위원장은 8일 오전 열린 81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군전투비행장 소음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시의회 농업정책위원회 최재호(사진·더불어민주당·카선거구) 위원장은 8일 오전 열린 81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군전투비행장 소음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최 위원장은 1978년 9월 공군 전력증강사업 일환으로 공군 17전투비행단이 창설 된 이후 청주국제공항이 들어서 민군 겸용공항으로 확대되기까지 국가 안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란 명분 아래 내수·북이면, 오근장동, 오창읍 주민들은 소음피해를 감내해야 했고, 일부는 청력손실과 심혈관 문제, 우울·불안·스트레스를 호소하다 정든 고향을 떠나는 등 헌법이 보장한 기본권(재산권 보호·생활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전했다.

그나마 최근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 방지 및 피해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음대책지역에 이 지역이 포함되면서 비행단과의 거리에 따라 총 3종의 대책구역으로 나눠 지정되면서 주민 1인당 1종 월 6만원, 2종 월 4만5000원, 3종 월 3만원이 보상되고 있지만 이 조차도 국방부의 소음영향도 조사가 민간항공 소음보상 기준과 형평성이 맞지 않아 피해주민들을 또한번 절망감에 빠트리고, 갈등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 위원장은 이 같은 상황에서 청주시는 군전투비행장 소음 문제를 피해주민과 국방부에 맡긴 채 뒷짐만 지고 있어 질책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그는 △청주 내수생활체육공원을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도를 낮추고 가림막을 활용해 조명탑 설치 △군전투비행장 인접 학교 교실의 방음창 설치로 학생들 학습권 보장 △군전투비행장 인접 마을에 무선 마을 방송설비지원 확대 △군전투비행장 인근지역에 지속적으로 소음도를 확인할 수 있는 소음측정기 설치를 촉구했다.

또 각종 개발제한으로 발전이 저해된 지역에 대한 문화시설 및 체육시설 우선 지원해 피해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 및 균형발전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최 위원장은 "군전투비행장으로 인한 각종 개발제한과 취약한 정주여건으로 인해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가는 지역이 아닌 찾아오는 지역이 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