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청주협의회가 19일 오후 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5차 녹색청주포럼에서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이 '소각시설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녹색청주협의회가 19일 오후 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5차 녹색청주포럼에서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이 '소각시설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지역 폐기물처리 소각장 10여개가 청주시에 집종돼 있는 이유에 전수조사를 통한 특별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9일 오후 2시 청주시 서원구 대회의실에서 ‘청주시 소각시설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녹색청주협의회 주최로 열린 ‘5차 녹색청주포럼’의 토론자로 나선 박종효 일하는 공동체 대표는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충북지역의 모든 소각로가 청주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합당한 지 의문이 든다”며 “신규 설치를 금지할 수 없다면 두 가지 측면에서 다시 고려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대표는 앞서 발제자로 나선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소각시설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의 말을 빌려 “허가를 신청하고 행정소송 절차를 밟아 소각로를 설치한다고 해도 막을 수 없다면 도내 타 시‧군이 어떠한 방법으로 허가를 내어주지 않았는지를 연구해 특별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래도 신규설치를 금지할 수 없다면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돼야 한다”며 “현재 설치돼 있는 소각로에 대해 어떠한 관리체계를 구축해 신뢰를 회복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는 “또 홍 소장이 발제에서 제시한 것처럼 폐촉법에 따른 주민지원협의체와 주변지역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청주시 행정에 대한 신뢰 회복의 방법은 철저한 관리감독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토론자로 나선 염우 품꿈환경재단 상임이사도 ‘청주시 소각시설 억제와 제어를 위한 특별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염 이사는 “청주시에 소각시설이 13개소, 전국 소각용량의 15%를 차지해 그만큼 민원과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며 “그래서 요즘 청주시는 맑은 고을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염 이사는 “청주시 소각시설 현황과 영향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정리돼야 한다”며 “소각시설의 운영 및 감시와 제어를 조례로 법제화 하고 사회적 합의 기구를 만들어 이참에 에너지전환도시(자원순환도시)를 위한 종합 대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말했다.

염 이사는 “하지만 무엇보다 소각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각성하고 열린 경영으로 지역사회공동체에 합류할 때 보다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