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온라인쇼핑과 TV홈쇼핑 등 전자상거래를 통해 가구를 구매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2018년까지 최근 3년간 접수된 총 3206건의 가구 제품 피해구제 신청사례를 분석한 결과 49.8%, 1596건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한 가구로 확인됐다.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가구의 비율은 2016년 41.6%에서 2018년 54.4%로 12.8% 증가했다.

피해 접수건도 2016년 367건에서 2018년 698건으로 2배 가까이 급증했다.

전자상거래 구입 가구의 피해구제 신청 사유로 균열과 뒤틀림, 흠집, 수리미흡 등 품질과 A/S사례가 47.0%(750건)로 가장 많았고, 계약 관련 사례가 44.0%(702건)로 뒤를 이었다.

소비자원은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와 시장 건전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원은 "전자상거래로 가구 구입 시 품질보증기간 및 A/S 기준을 꼼꼼히 확인하고 배송 가구는 배송인과 하자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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