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로고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로고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더불어민주당 청주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직함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오는 7일 예비후보 면접을 전후로 여론조사가 시행될 예정이다.

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3일 회의에서 여론조사 시 예비후보 직함 표기 없이 4명의 이름만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방안을 검토했었다.

하지만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아 직함 표기는 예비후보가 공천을 신청할 때 제출한 경력증명서의 직함을 활용하기로 했다.

4명의 예비후보 중 유행열 예비후보는 당연히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 전 선임행정관'이란 직함을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나머지 경쟁후보들이 대통령의 인기에 편승한 여론조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유 예비후보는 법적으로 사용에 문제가 없는 직함이란 입장이다.

그러나 다른 경쟁후보들은 대통령의 후광효과를 특정 예비후보만 누려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나머지 예비후보들의 직함은 이광희 전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장, 정정순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 한범덕 전 청주시장 등이다.

이들은 "지역 일꾼의 선택권을 주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도입된 여론조사가 본래 취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더욱이 후보자 적합도 조사가 다음주 중 확정될 컷오프, 결선 투표제 등 경선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이들이 내세우는 명분이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예비후보 이름에 직함을 붙여 여론조사를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면서 "직함은 경력 증명서에 명시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충북도당은 오는 9일부터 복수후보 신청 지역에 대한 심사에 들어가 20일을 전후, 공천을 완료할 방임이다.

앞서 중앙당은 2~3인 경선을 원칙으로 해당 공천관리위원회 판단에 따라 1, 2차 경선을 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4명이 도전장을 낸 청주시장의 경우 예비후보 1~2명을 먼저 탈락시켜야 한다는 얘기다. 충북도당은 컷오프와 결선투표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