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대형마트 등의 의무휴업일을 둘째, 넷째주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3일 밝혔다.사진은 NC백화점 청주점.
청주시는 대형마트 등의 의무휴업일을 둘째, 넷째주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3일 밝혔다.사진은 NC백화점 청주점.

[충북메이커스 남수미 기자]청주시는 대형마트 등의 의무휴업일을 둘째, 넷째주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청주시는 현재 대형마트 10곳, 준대규모점포 36곳 등 모두 46곳의 대형마트 등에 대해 매월 둘째, 넷째주 일요일에 의무휴업 하도록 영업규제를 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트렌드가 온라인 시장으로 급격히 이동하면서 이 같은 영업규제가 무의미해지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 상호 상생 방안을 찾아가는 협의가 진행되는데 따른 조치란 설명이다.

시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 상생 방안이 마련되면 협약을 맺고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12월 28일 정부에서 대·중소유통업체와 지자체 의무휴업일 지속 협의 등에 대한 내용을 담은 대·중소유통발전협약이 체결된 바 있고 대구시는 지난 2월부터 시민의 편익을 위해 의무휴업일을 둘째, 넷째주 월요일로 변경하는 등 전국 50여개 지자체에서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 시행하고 있는 것도 한몫 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전통시장 및 중·소 유통업계와 대형마트 간 상생 방안이 협의되면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는 소비자인 시민들 편익 보호 차원에서도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