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환경부가 8월초 옥천군 안내면 장계유원지 등 금강수계 수변구역 중 일부를 해제할 예정이라고 28일 전했다.
충북도는 환경부가 8월초 옥천군 안내면 장계유원지 등 금강수계 수변구역 중 일부를 해제할 예정이라고 28일 전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도는 환경부가 8월초 옥천군 안내면 장계유원지 등 금강수계 수변구역 중 일부를 해제할 예정이라고 28일 전했다.

이번에 해제되는 수변구역은 옥천군 6개 읍·면 107필지 7만1026㎡, 영동군 2개 읍·면 93필지 7만1804㎡이다.

환경부는 금강수계 수질 보전을 위해 상수원으로 이용되는 댐 및 그 상류지역을 수변구역으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

수변구역에선 식품접객업, 관광숙박업, 공동주택 등 시설을 새로 설치할 수 없다.

대청호 주변은 댐 건설 후 1990년 특별대책지역, 2002년 수변구역 지정 등 중복 규제로 아름다운 수변경관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지역 주민의 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을 받아 왔다.

충북에 지정된 수변구역은 총 183.71㎢로 이 중 옥천군이 128.3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옥천군 면적의 23.8%에 해당한다.

충북도는 금강수계법에서 하수처리구역으로 공고된 지역은 수변구역에서 제외된다는 근거를 들어 2022년 7월부터 환경부에 수차례 수변구역 지정 해제를 건의해 왔다.

이에 같은해 9월 공무원, 전문가, 주민대표로 현지조사반을 구성해 본격 조사를 추진, 올 들어 지난 6월 환경부에 최종 실태조사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수변구역 지정 해제 성과를 거뒀다.

이번 수변구역 해제로 옥천 장계관광지에 대한 지역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 추진의 발판을 마련했고, 관광휴양시설 조성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장계관광지는 1986년 국민관광단지로 지정 후 연간 6만여명의 관광객이 찾는 옥천의 대표 관광지였으나 수변구역 지정으로 시설투자 등이 제한되면서 오랜 침체를 겪어 왔다.

이와 함께 이번에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됐던 영동군 양강면·심천면 일부 지역도 수변구역에서 해제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그간 도내 수변구역 해제를 위해 줄기차게 요구한 끝에 민선8기 역점적으로 추진한 합리적 제도 개선의 첫 성공사례가 나왔다"며 "앞으로도 하수처리시설 확충을 통해 대청호 상수원 수질 보호는 물론 댐 상류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