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사진) 청주시장은 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가 2023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최종 선정됐다고 전했다.
이범석(사진) 청주시장은 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가 2023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최종 선정됐다고 전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청주시는 봉명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옥산으로 이전하고 나면 그 부지에 공영개발로 산업, 상업, 주거, 복지, 행정 등 기능이 집적된 지역거점 복합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가 2023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최종 선정됐다고 전했다.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쇠퇴지역 내 도시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기반시설 이전적지를 공영개발로 산업, 상업, 주거, 복지, 행정 등 기능이 집적된 지역거점으로 복합 개발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 시장은 “이번 도시재생 혁신지구 선정에 따라 2025년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옥산으로 이전하면 현 봉명동 부지를 획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고 기대했다.

이번 청주시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은 청주 흥덕 뉴마켓, 뉴 플레이스 조성을 비전으로 올해부터 2028년까지 국비 250억원을 포함, 총 사업비 4890억원을 들여 산업·업무, 공공, 주거, 상업기능을 갖춘 복합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는 청주일반산단 등 산업생산클러스터와 원도심 사이에 위치해 산업단지 배후 지원 및 도심기능 분담이 유리한 지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 1순환로와 직지대로 및 서청주IC 등 우수한 도로 연결망을 갖춰 접근성이 뛰어나다.

이에 시는 업무 및 지원시설로 그린스타트업 타운 및 스마트 오피스 등을, 생활SOC시설로 문화체육시설·복합문화도서관·어린이놀이문화 공간·여성복합커뮤니티센터를, 상업시설로 근린생활시설을 도입하고, 공공주택 238가구도 건립한다.

시는 올해 안으로 국토부가 국가시범지구 지정 고시를 하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시행계획인가 및 설계용역을 거쳐 2026년이나 2028년께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현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 즉 도매시장 이전적지가 도시재생 혁신지구로 선정됨에 따라 지역산업의 도심 허브 및 복합개발 거점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면서 “업무·공공·주거·상업기능을 복합화한 청주시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옥산면으로 이전 예정인 청주시농수산물 도매시장 현대화사업은 올해 실시계획 인가 및 시공사를 선정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공, 2025년 말에 이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