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 이장섭(사진·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구)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전통킥보드 안전사고현황 분석결과 2018년 225건에서 2022년 2386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6일 국회 이장섭(사진·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구)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전통킥보드 안전사고현황 분석결과 2018년 225건에서 2022년 2386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5월 28일 청주 방서사거리의 한 교통섬을 차지하고 있는 이동교통수단 전동킥보드와 전기바이크를 한 시민이 찍어 제보했다. 이 제보자는 한 여름 보행자에게 그늘을 만들어 주려 심은 가로수 소나무는 횡단보도로 향하는 길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비좁은 교통섬은 이동교통수단들이 차지하고 있어 사람이 설 곳이 없었다고 전했다.
지난 5월 28일 청주 방서사거리의 한 교통섬을 차지하고 있는 이동교통수단 전동킥보드와 전기바이크를 한 시민이 찍어 제보했다. 이 제보자는 한 여름 보행자에게 그늘을 만들어 주려 심은 가로수 소나무는 횡단보도로 향하는 길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비좁은 교통섬은 이동교통수단들이 차지하고 있어 사람이 설 곳이 없었다고 전했다.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최근 10년 새 전동킥보드 사고가 10배 이상 증가해 국민안전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6일 국회 이장섭(사진·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구)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전통킥보드 안전사고현황 분석결과 2018년 225건에서 2022년 2386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전동킥보드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도 2018년 4명에서 2022년 26명으로 크게 증가했고, 부상자는 2018년 238명에서 2022년 2684명으로 무려 11배나 증가했다.

2022년 현재 경기도가 953건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시 406건, 대구시 152건, 충북도 104건 순으로 많았다.

이 의원실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자료가 제출되지 않아 업체별 사고 현황 파악이 쉽지 않았다면서 2019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의 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전통킥보드 공유서비스에 대해 실증 특례로 심의·의결하면서 보도나 자전거도로에서 주행할 수 없던 규제가 풀리면서 안전사고가 급증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실은 국토부를 통해 전동킥보드 렌탈업체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조치 이행내역 및 현황을 요청했으나 모두 15개 업체 중 4개 업체만 자료를 제출했고, 나머지 업체들은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특히 안전사고예방 예산편성 현황은 전동킥보드 렌탈업체 15곳 중 단 한 곳도 제출하지 않았다.

이 의원은 "산업부의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전동킥보드 산업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며 "불과 5년 만에 전동킥보드 사고가 10배 이상 증가하고 사망사고가 6.5배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의원은 "정부의 규제샌드박스로 성장한 업체가 정부의 관리를 벗어나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 없도록 당국의 철저한 관리와 안전사고예방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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